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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페이스북 발신자 유형과 메시지 유형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남경 (중앙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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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그동안 이루어졌던 페이스북 상태 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라는 개념을 통하여 보다 심도 깊고 구체적인 실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페이스북을 통한 메시지에 대한 변인으로 기존 광고효과 연구에서 많이 연구되었던 발신자 유형(유명인/비유명인)과 메시지 유형(명시적 결론 메시지/암시적 결론 메시지)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이 효과가 페이스북이라는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에 정도에 따라서 어떻게 조절되는지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발신자 유형(유명인/비유명인)과 메시지 유형(명시적 결론 메시지/암시적 결론 메시지), 페이스북 인게이지먼트(높은 인게이지먼트/낮은 인게이지먼트)에 의한 2X2X2 집단 간 요인설계 방식을 이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총 237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각기 다른 실험물을 노출하였으며, 커뮤니케이션 효과(메시지 태도, 즉각적 반응 지표(좋아요/공유하기/댓글 달기), 온라인/오프라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NS(social networking services) was used by marketers as an integral part of the marketing communication tool, so the study of communication effects via social networks is becoming critical. This research is about the communication effects of Facebook status message by the receivers? Faceb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남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지도교수 조정식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9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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