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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2011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실린 「사씨남정기」의 제재 수록 양상과 학습 활동 수록 양상을, 지금까지 다양하게 연구되어 성과를 거둔 여성 캐릭터에 대한 주요 관점을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사씨남정기」의 ‘인물’을 중심으로 한 제재 양상과 학습 활동 양상을 더욱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문학 영역 교과서에서 「사씨남정기」를 활용하는 경향과 이에 따른 기존 교수·학습의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문학교육에서 교사는 철저한 교수·학습 계획으로 학습자가 다양한 관점으로 작품에 접근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와 함께 교수·학습 과정에서 중심 매개체인 교과서는 제재로 수록되는 작품의 내용을 학습자에게 충분히 제공하여야 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학습 활동의 내용 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Ⅱ장에서는 철저한 ...
저자 | 이병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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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 |
지도교수 | 조광국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24 |
키워드 | 고전소설 사씨남정기 여성 캐릭터 교수·학습 방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5021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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