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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천연 방향제품의 이용현황과 향 선호도에 대한 연구
Study on Usage of Natural Aroma Products and Aroma Preference 원문보기


문서윤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학과 향장품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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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천연 방향제품의 인지도, 지식도, 이용현황, 만족도, 향 선호도를 조사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의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50대의 일반 성인 남, 여 3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향 선호도는 384명 중 17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아로마에 대한 인지도는 85.4%로 대부분 잘 알고 있었으며, 천연 방향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54.3%가 알고 있었다. 아로마에 대한 지식 수준은 아로마 추출부위의 문항에서 정답이 55.7%로 대부분 아로마에 대해 잘 알고 있었으나 남성의 경우 대체적으로 ‘잘 모르겠다’로 나타났다. 천연 방향제품에 대한 지식수준은 대체적으로 ‘잘 모른다’의 답이 많았으나 여성일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잘 알고 있었다. 천연 방향제품 이용현황은 45.8%가 사용한 적이 있었으며, 여성일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월 소득이 높을수록 사용경험이 많았으며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잘 몰라서’가 54.2%로 나타났다. 83.9%가 인공제품에 비해 천연제품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유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384 male and female adults aged 20 to 50 living in Seoul and Gyeonggi-do, in order to investigate awareness, knowledge, usage, satisfaction and scent preference of natural aroma products. The study on scent preference was carried out on only 179 subject...

주제어

#힐링 천연 방향제품 아로마테라피 향 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서윤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향장학과 향장품학
지도교수 리순화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64
키워드 힐링 천연 방향제품 아로마테라피 향 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2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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