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nd Friendships Qual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국문초록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학교상담전공 김 지 혜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이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갈등해결전략, 친구관계의 질 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은 ...
국문초록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학교상담전공 김 지 혜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이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갈등해결전략, 친구관계의 질 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중소도시 3개 초등학교 5∼6학년 413명이며,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문용린(1997)이 Mayer와 Salovey의 정서지능 초기모형에 입각하여 제작한 정서지능 검사지를 이치훈(2012)이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갈등해결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Mendelson 등(1995)이 제작한 McGill 친구관계 질문지-갈등해결방식을 이은해 등(2000)이 수정, 보완한 것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절하도록 문항내용을 수정, 보완한 배선영(2001)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친구관계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이은해와 고윤주(1999)의 친구관계의 질 척도(Friendship Quality Scale: FQS)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을 한 결과 정서지능과 절충 및 협력, 양보, 지배, 회피 등 모든 갈등해결전략은 정적 상관을 보였는데 그 중에서 정서지능과 절충 및 협력의 갈등해결전략은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에서의 친구에 대한 긍정적 감정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 특히 하위 요인인 절충 및 협력형 전략과 친구에 대한 긍정적 감정은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은 친구에 대한 긍정적 감정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났고, 친구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는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절충 및 협력, 양보 전략은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에서의 친구에 대한 긍정적 감정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기존의 정서지능에 대한 연구와 비교하여 변인 및 대상을 확장하여 살펴보고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두 변인이 정적 상관이 있으며 절충 및 협력, 양보형 갈등해결전략이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친구관계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정서지능 뿐만 아니라 갈등해결전략 향상을 위한 개발도 함께 이뤄진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핵심어 : 정서지능, 갈등해결전략, 친구관계의 질
국문초록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학교상담전공 김 지 혜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이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갈등해결전략, 친구관계의 질 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중소도시 3개 초등학교 5∼6학년 413명이며,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문용린(1997)이 Mayer와 Salovey의 정서지능 초기모형에 입각하여 제작한 정서지능 검사지를 이치훈(2012)이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갈등해결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Mendelson 등(1995)이 제작한 McGill 친구관계 질문지-갈등해결방식을 이은해 등(2000)이 수정, 보완한 것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절하도록 문항내용을 수정, 보완한 배선영(2001)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친구관계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이은해와 고윤주(1999)의 친구관계의 질 척도(Friendship Quality Scale: FQS)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을 한 결과 정서지능과 절충 및 협력, 양보, 지배, 회피 등 모든 갈등해결전략은 정적 상관을 보였는데 그 중에서 정서지능과 절충 및 협력의 갈등해결전략은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에서의 친구에 대한 긍정적 감정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 특히 하위 요인인 절충 및 협력형 전략과 친구에 대한 긍정적 감정은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은 친구에 대한 긍정적 감정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났고, 친구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는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절충 및 협력, 양보 전략은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에서의 친구에 대한 긍정적 감정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기존의 정서지능에 대한 연구와 비교하여 변인 및 대상을 확장하여 살펴보고 정서지능과 친구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두 변인이 정적 상관이 있으며 절충 및 협력, 양보형 갈등해결전략이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친구관계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정서지능 뿐만 아니라 갈등해결전략 향상을 위한 개발도 함께 이뤄진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핵심어 : 정서지능, 갈등해결전략, 친구관계의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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