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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프로젝트 기반 로봇활용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 동아리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기반 로봇활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6학년 일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는 경기 용인시 초등학교 6학년 로봇 동아리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선정된 20명의 학생에게 총 16차시의 프로젝트 기반 로봇활용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검사 도구는 ‘ 간편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연구(Ⅰ)’(2001)를 기반으로 2004년 서울대 심리 연구실 MI연구팀에서 개발하였으며 하위 요소는 자기 확신 및 독립성, 확산적 사고, 비판적·논리적 사고, 동기적 사고 등 4개 영역 20개 문항으로 구성 되어 있다. 결과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α로 검증하였다. 처치 후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
저자 | 공복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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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융합인재교육 |
발행연도 | 2015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5375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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