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1. 유아의 배경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리더 십은 어떠한가가? 2.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유아의 리더십 관계는 어떠한 가?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11명과 그들의 어머니 및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총 2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한 후, 총 211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태도 검사는 Schaefer(1959)의 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이원영(1983)이 번안하고 추성경(2011)이 수정·보완 한 것을 사용하였고, 유아의 놀이성 검사는 Barnett(1990)이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 평정도구를 이혜경(2009)이 취학전 아동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교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리더십 검사는 이채호·최인수(2008)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리더십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1. 유아의 배경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리더 십은 어떠한가가? 2.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유아의 리더십 관계는 어떠한 가?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11명과 그들의 어머니 및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총 2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한 후, 총 211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태도 검사는 Schaefer(1959)의 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이원영(1983)이 번안하고 추성경(2011)이 수정·보완 한 것을 사용하였고, 유아의 놀이성 검사는 Barnett(1990)이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 평정도구를 이혜경(2009)이 취학전 아동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교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리더십 검사는 이채호·최인수(2008)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리더십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프로그램으로 차이검증을 실시하였고, 상관관계는 Pearson의 상관계수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성별, 출생순위, 어머니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리더십은 차이가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놀이성, 유아의 놀이성과 리더십은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리더십의 상관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놀이성(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과 관련이 있으며, 유아의 놀이성은 유아의 리더십(주도성, 사교성, 민감성, 몰입)의 발달과 관련이 있음을 알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성장기 유아들에게 유아의 자발성을 기반으로 하는 놀이성을 정립시키는데 중요한 요소가 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1. 유아의 배경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리더 십은 어떠한가가? 2.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유아의 리더십 관계는 어떠한 가?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11명과 그들의 어머니 및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총 2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한 후, 총 211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태도 검사는 Schaefer(1959)의 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이원영(1983)이 번안하고 추성경(2011)이 수정·보완 한 것을 사용하였고, 유아의 놀이성 검사는 Barnett(1990)이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 평정도구를 이혜경(2009)이 취학전 아동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교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리더십 검사는 이채호·최인수(2008)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리더십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프로그램으로 차이검증을 실시하였고, 상관관계는 Pearson의 상관계수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성별, 출생순위, 어머니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아의 놀이성 및 리더십은 차이가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놀이성, 유아의 놀이성과 리더십은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리더십의 상관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놀이성(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과 관련이 있으며, 유아의 놀이성은 유아의 리더십(주도성, 사교성, 민감성, 몰입)의 발달과 관련이 있음을 알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성장기 유아들에게 유아의 자발성을 기반으로 하는 놀이성을 정립시키는데 중요한 요소가 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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