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프로축구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 인지도, 이미지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ports Sponsorship Activities on Company Recognition, Image, and Loyalty for the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프로축구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의 인지도, 이미지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대상은 중국 프로축구 경기를 관람한 적이 있는 호남성 호남과학기술대학교, 산시성 산시사범대학교, 허남성 허남사범대학교, 산동성 산동여성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단순무선표집방법(simple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1,186명의 유호표본을 통계처리 하였다. 통계처리방법은 ...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프로축구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의 인지도, 이미지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대상은 중국 프로축구 경기를 관람한 적이 있는 호남성 호남과학기술대학교, 산시성 산시사범대학교, 허남성 허남사범대학교, 산동성 산동여성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단순무선표집방법(simple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1,186명의 유호표본을 통계처리 하였다. 통계처리방법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검증(reliability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폰서십 활동과 기업 인지도의 회귀분석 결과 스폰서십 활동의 하위요인인 커뮤니케이션, 이미지제고, 이벤트기여 등 모든 요인이 기업 인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폰서십 활동과 기업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스폰서십 활동의 하위요인인 이미지제고, 이벤트기여요인이 기업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폰서십 활동과 사회공헌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스폰서십 활동의 하위요인인 커뮤니케이션, 이미지제고, 이벤트기여 등 모든 요인이 스폰서 기업의 사회공헌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폰서십 활동과 충성도의 회귀분석 결과 스폰서십 활동의 하위요인인 커뮤니케이션, 이미지제고, 이벤트기여 등 모든 요인이 스폰서 기업의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 인지도와 기업 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기업 이미지의 하위요인인 기업우수이미지와 사회공헌이미지 모두가 기업 인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업 인지도와 충성도의 회귀분석 결과 기업 인지도는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기업 이미지와 충성도의 회귀분석 결과 기업 이미지의 하위요인인 기업우수이미지와 사회공헌이미지 등 모든 요인이 기업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중국 프로축구 스폰서십 활동은 기업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팬들의 충성도를 강화하고 있으며, 기업 인지도와 기업 이미지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간의 관계에 내재된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기업의 중국 프로축구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 인지도와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충성도를 강화하는 요인으로 나타나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이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들이 후속연구를 위하여 제기되고 있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중국 프로축구를 관람한 경험이 있는 중국 내 대학생으로 한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설정한 변인은 제한된 대상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전체 중국 프로축구 관중에게 모두 적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따라서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경기장을 찾은 관중을 대상으로 한 연구 등 다양한 표본 표집을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중국 프로축구에 대한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 인지도와 이미지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사용된 이지도, 이미지 변인 이외에 다양한 변인들을 투입하여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더 나아가 중국 프로축구 관중의 심리적 의도와 관련된 연구도 병행해서 이루어진다면 스포츠 마케터들의 실제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실제 중국 프로축구에 대한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는 수많은 매개변인들이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기업 인지도와 기업 이미지만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중국 내 다양한 사회적 변인들과 관중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좀 더 다양한 변인을 적용하여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에 따른 충성도의 변화를 장기적으로 분석하는 종단적 연구가 진행된다면 실제 현장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프로축구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의 인지도, 이미지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대상은 중국 프로축구 경기를 관람한 적이 있는 호남성 호남과학기술대학교, 산시성 산시사범대학교, 허남성 허남사범대학교, 산동성 산동여성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단순무선표집방법(simple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1,186명의 유호표본을 통계처리 하였다. 통계처리방법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검증(reliability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폰서십 활동과 기업 인지도의 회귀분석 결과 스폰서십 활동의 하위요인인 커뮤니케이션, 이미지제고, 이벤트기여 등 모든 요인이 기업 인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폰서십 활동과 기업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스폰서십 활동의 하위요인인 이미지제고, 이벤트기여요인이 기업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폰서십 활동과 사회공헌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스폰서십 활동의 하위요인인 커뮤니케이션, 이미지제고, 이벤트기여 등 모든 요인이 스폰서 기업의 사회공헌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폰서십 활동과 충성도의 회귀분석 결과 스폰서십 활동의 하위요인인 커뮤니케이션, 이미지제고, 이벤트기여 등 모든 요인이 스폰서 기업의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 인지도와 기업 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기업 이미지의 하위요인인 기업우수이미지와 사회공헌이미지 모두가 기업 인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업 인지도와 충성도의 회귀분석 결과 기업 인지도는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기업 이미지와 충성도의 회귀분석 결과 기업 이미지의 하위요인인 기업우수이미지와 사회공헌이미지 등 모든 요인이 기업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중국 프로축구 스폰서십 활동은 기업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팬들의 충성도를 강화하고 있으며, 기업 인지도와 기업 이미지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간의 관계에 내재된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기업의 중국 프로축구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 인지도와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충성도를 강화하는 요인으로 나타나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이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들이 후속연구를 위하여 제기되고 있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중국 프로축구를 관람한 경험이 있는 중국 내 대학생으로 한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설정한 변인은 제한된 대상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전체 중국 프로축구 관중에게 모두 적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따라서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경기장을 찾은 관중을 대상으로 한 연구 등 다양한 표본 표집을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중국 프로축구에 대한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 인지도와 이미지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사용된 이지도, 이미지 변인 이외에 다양한 변인들을 투입하여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더 나아가 중국 프로축구 관중의 심리적 의도와 관련된 연구도 병행해서 이루어진다면 스포츠 마케터들의 실제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실제 중국 프로축구에 대한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는 수많은 매개변인들이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기업 인지도와 기업 이미지만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중국 내 다양한 사회적 변인들과 관중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좀 더 다양한 변인을 적용하여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에 따른 충성도의 변화를 장기적으로 분석하는 종단적 연구가 진행된다면 실제 현장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ports sponsorship activities on company recognition, image, and loyalty for the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 The students in four Universities of Henan-sung, Sansi-sung, Hunan-sung and Sandong-sung who have watched Chinese professi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ports sponsorship activities on company recognition, image, and loyalty for the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 The students in four Universities of Henan-sung, Sansi-sung, Hunan-sung and Sandong-sung who have watched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 were collected as data through simple random sampling. 1186 students were selected as valid sample of response data for statistical analysis. The statistical method were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path analysis using SPSS 18.0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sponsorship activities of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 had significant effect on company recognition. Second, the image promotion, event contributing factors had significant effect on company recognition in the sponsorship activities of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 And the communication, image promotion, event contributing factors had significant effect on social contribution of company as well. Third, the communication, image promotion, event contributing factors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company loyalty. Fourth, the image of sponsor company between good company image and company contributing image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company recognition. Fifth, the company recognition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company loyalty. Sixth, the image of good company and social contribution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company loyalty. Ultimately, the sponsorship activities using the professional football in China can strengthen loyalty, improve the awareness and image of the sponsor companies. Therefore, company recognition and image are important mediating factors to expla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dependent variables and the dependent variable. *key words: the chinese professional league, sports sponsorship activities, company recognition, company image, company loyal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ports sponsorship activities on company recognition, image, and loyalty for the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 The students in four Universities of Henan-sung, Sansi-sung, Hunan-sung and Sandong-sung who have watched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 were collected as data through simple random sampling. 1186 students were selected as valid sample of response data for statistical analysis. The statistical method were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path analysis using SPSS 18.0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sponsorship activities of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 had significant effect on company recognition. Second, the image promotion, event contributing factors had significant effect on company recognition in the sponsorship activities of Chinese professional soccer league. And the communication, image promotion, event contributing factors had significant effect on social contribution of company as well. Third, the communication, image promotion, event contributing factors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company loyalty. Fourth, the image of sponsor company between good company image and company contributing image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company recognition. Fifth, the company recognition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company loyalty. Sixth, the image of good company and social contribution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company loyalty. Ultimately, the sponsorship activities using the professional football in China can strengthen loyalty, improve the awareness and image of the sponsor companies. Therefore, company recognition and image are important mediating factors to expla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dependent variables and the dependent variable. *key words: the chinese professional league, sports sponsorship activities, company recognition, company image, company loya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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