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체육 수업 소외에 대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 연구
Inquiry on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for Physical Education Alienation 원문보기


김진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체육교육학과체육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심층 면담을 통해 귀납적 범주 분석과 원인 연쇄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 현상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고, 체육교사가 그 소외 현상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천적 지식의 내용, 정향, 구조를 탐구하는 것이다. 첫째,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원인은 무엇인가?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학생의 이유는 ‘체육이 싫다’, ‘신체적·기능적 문제’, ‘성향적·대인관계적 문제’, ‘가정 내의 불화’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이유는 ‘소외 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 ‘수업 설계에 대한 노력 부족’, ‘교사와 학생 간의 ...

주제어

#체육 수업 소외 실천적 지식 연구 실천적 지식의 내용 정향 구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체육교육학과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종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234p.
키워드 체육 수업 소외 실천적 지식 연구 실천적 지식의 내용 정향 구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63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