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심층 면담을 통해 귀납적 범주 분석과 원인 연쇄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 현상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고, 체육교사가 그 소외 현상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천적 지식의 내용, 정향, 구조를 탐구하는 것이다. 첫째,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원인은 무엇인가?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학생의 이유는 ‘체육이 싫다’, ‘신체적·기능적 문제’, ‘성향적·대인관계적 문제’, ‘가정 내의 불화’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이유는 ‘소외 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 ‘수업 설계에 대한 노력 부족’, ‘교사와 학생 간의 ...
이 연구는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심층 면담을 통해 귀납적 범주 분석과 원인 연쇄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 현상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고, 체육교사가 그 소외 현상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천적 지식의 내용, 정향, 구조를 탐구하는 것이다. 첫째,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원인은 무엇인가?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학생의 이유는 ‘체육이 싫다’, ‘신체적·기능적 문제’, ‘성향적·대인관계적 문제’, ‘가정 내의 불화’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이유는 ‘소외 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 ‘수업 설계에 대한 노력 부족’, ‘교사와 학생 간의 라포 형성 미흡’, ‘방임적 수업 운영 태도’로 분류되었다. 학생의 이유는 첫째, 체육이 그냥 싫기 때문에 체육 수업을 하지 않으려는 학생이 발생되었다. 둘째, 다른 친구들에 비해 몸이 비대 또는 왜소하거나 운동 기능이 부족한 학생이 체육 수업에서 소외되었다. 셋째,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성향의 학생과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학생이 체육 수업에서 벗어나려고 하였다. 넷째, 체육에 대한 부모의 부정적인 인식이나 가정 내의 불화가 있는 학생이 체육 수업에서 소외되었다. 교사의 이유는 첫째, 체육교사가 수업 소외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그러한 현상이 소외라고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에 체육 수업 소외가 발생되었다. 둘째, 체육교사가 짜임새 있는 수업 설계를 통해 다양한 수업 내용을 마련해야 하는데, 지루하고, 부실한 수업 내용으로 인해 체육 수업 소외 현상이 유발되었다. 셋째, 교사와 학생 간의 라포 형성이 미흡하면 소외 학생은 체육 수업에서 더욱 멀어지게 되었다. 넷째, 체육교사의 방임적 수업 운영 태도는 오히려 체육 수업 소외 현상을 초래하는 이유가 되었다. 둘째,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 지식의 내용은 어떠한가?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교과내용지식은 ‘대학 전공교육’, ‘체육 교과연구회’, ‘체육 직무연수’로 분류되었다. 둘째, 교육과정지식은 ‘이해 : 개정교육과정의 적용’, ‘실천 : 경험에만 의존’, ‘재구성 : 매뉴얼 개발 및 정보 공유'로 구분되었다. 셋째, 교수학습지식은 ‘효과적 수업 조직’, ‘수준별 수업 운영’, ‘다양한 방법 적용’, ‘다양한 평가 활용’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교사 자신에 대한 지식은 ‘반성 : 준비하는 교사’, ‘개선 : 연구하는 교사’, ‘포용 : 따뜻한 교사’로 해석되었다. 다섯째, 교수학습환경지식은 ‘물리적 환경 : 효과적 수업 환경 조성’, ‘사회적 환경 : 이해와 소통의 제고’로 유형화되었다. 교과내용지식은 체육교사가 수업에 필요한 교과내용을 대학 전공교육, 체육 교과연구회, 체육 직무연수 등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수업 소외 현상을 개선하기 노력하고 있었다. 교육과정지식은 체육교사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이해하여 실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교육과정이 소외 현상 개선에는 도움이 되지 않고, 경험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매뉴얼 개발 및 정보 공유를 통한 재구성이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교수학습지식에서는 체육교사가 체육 수업 소외 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수업 조직, 수준별 수업의 운영, 다양한 방법의 적용, 다양한 평가의 활용 등의 실천적 지식들을 적용하였다. 교사 자신에 대한 지식은 수업 소외 현상에 대한 체육교사의 반성, 개선, 포용적 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교수학습환경지식은 체육교사가 수업 소외 현상에 관여하는 다양한 물리적·사회적 환경 요인에 대한 효과적 수업 환경 조성과 이해와 소통을 제고하는 실천적 지식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 지식의 정향은 어떠한가?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정향을 살펴보면, 먼저, 상황적 정향은 ‘학생의 상황’, ‘교사의 상황’, ‘학교의 상황’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개인적 정향은 ‘교사의 교육관’, ‘교사의 의지’로 구성되었다. 셋째, 사회적 정향은 ‘사회의 요구와 대립’, ‘행복 교육 실천’으로 해석되었다. 넷째, 이론적 정향은 ‘이론적 지식의 선택’, ‘이론적 지식의 해석’, ‘이론적 지식의 확장’으로 범주화되었다. 상황적 정향은 학생, 교사, 학교의 다양한 상황적 직면을 통해 역동적이고 특수하게 체육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형성해 나가고 있었다. 개인적 정향은 자신의 목적과 신념에 따라 삶의 방향을 정하고 살아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러한 삶의 태도가 체육교사의 교육관을 통해 수업 상황에서 실천 의지로 나타나고 있었다. 사회적 정향은 체육교사가 사회의 요구와 대립하기도 하지만 좌절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주어진 권한과 틀 안에서 학생들이 행복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이론적 정향은 체육교사가 이론적인 지식들을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한 실천적 지식은 전문성으로 이어지고 있었으며, 이는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소외 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결과로 나타났다. 넷째,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 지식의 구조는 어떠한가?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구조를 살펴보면, 연구참여자들의 이미지는 ‘체육의 전인 교육(체·지·덕)이 모든 학생에게 뚜렷한 목적으로 길러지고, 기다려지는 즐거운 체육 수업’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미지에 따라 첫 번째 원리는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즐겁게 경험하고, 운동 기능이 숙달되는 수업’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이는 ‘온몸으로 더 많이 뛸 수 있게 하여 체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와 ‘성취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는 규칙으로 세분화되었다. 두 번째 원리는 ‘스포츠를 알고, 운동의 진정한 즐거움을 느끼는 수업’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이는 ‘수업을 통해 체육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와 ‘경기의 룰을 알도록 지도하여 스포츠 중계방송을 보면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는 규칙으로 세분화되었다. 세 번째 원리는 ‘모든 학생이 운동을 통해 즐겁게 참여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수업’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이는 ‘수업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과 체육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와 ‘한 명의 학생도 버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이입으로 다가가도록 한다’는 규칙으로 세분화되었다.
이 연구는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심층 면담을 통해 귀납적 범주 분석과 원인 연쇄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 현상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고, 체육교사가 그 소외 현상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천적 지식의 내용, 정향, 구조를 탐구하는 것이다. 첫째,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원인은 무엇인가?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외의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학생의 이유는 ‘체육이 싫다’, ‘신체적·기능적 문제’, ‘성향적·대인관계적 문제’, ‘가정 내의 불화’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이유는 ‘소외 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 ‘수업 설계에 대한 노력 부족’, ‘교사와 학생 간의 라포 형성 미흡’, ‘방임적 수업 운영 태도’로 분류되었다. 학생의 이유는 첫째, 체육이 그냥 싫기 때문에 체육 수업을 하지 않으려는 학생이 발생되었다. 둘째, 다른 친구들에 비해 몸이 비대 또는 왜소하거나 운동 기능이 부족한 학생이 체육 수업에서 소외되었다. 셋째,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성향의 학생과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학생이 체육 수업에서 벗어나려고 하였다. 넷째, 체육에 대한 부모의 부정적인 인식이나 가정 내의 불화가 있는 학생이 체육 수업에서 소외되었다. 교사의 이유는 첫째, 체육교사가 수업 소외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그러한 현상이 소외라고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에 체육 수업 소외가 발생되었다. 둘째, 체육교사가 짜임새 있는 수업 설계를 통해 다양한 수업 내용을 마련해야 하는데, 지루하고, 부실한 수업 내용으로 인해 체육 수업 소외 현상이 유발되었다. 셋째, 교사와 학생 간의 라포 형성이 미흡하면 소외 학생은 체육 수업에서 더욱 멀어지게 되었다. 넷째, 체육교사의 방임적 수업 운영 태도는 오히려 체육 수업 소외 현상을 초래하는 이유가 되었다. 둘째,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 지식의 내용은 어떠한가?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교과내용지식은 ‘대학 전공교육’, ‘체육 교과연구회’, ‘체육 직무연수’로 분류되었다. 둘째, 교육과정지식은 ‘이해 : 개정교육과정의 적용’, ‘실천 : 경험에만 의존’, ‘재구성 : 매뉴얼 개발 및 정보 공유'로 구분되었다. 셋째, 교수학습지식은 ‘효과적 수업 조직’, ‘수준별 수업 운영’, ‘다양한 방법 적용’, ‘다양한 평가 활용’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교사 자신에 대한 지식은 ‘반성 : 준비하는 교사’, ‘개선 : 연구하는 교사’, ‘포용 : 따뜻한 교사’로 해석되었다. 다섯째, 교수학습환경지식은 ‘물리적 환경 : 효과적 수업 환경 조성’, ‘사회적 환경 : 이해와 소통의 제고’로 유형화되었다. 교과내용지식은 체육교사가 수업에 필요한 교과내용을 대학 전공교육, 체육 교과연구회, 체육 직무연수 등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수업 소외 현상을 개선하기 노력하고 있었다. 교육과정지식은 체육교사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이해하여 실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교육과정이 소외 현상 개선에는 도움이 되지 않고, 경험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매뉴얼 개발 및 정보 공유를 통한 재구성이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교수학습지식에서는 체육교사가 체육 수업 소외 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수업 조직, 수준별 수업의 운영, 다양한 방법의 적용, 다양한 평가의 활용 등의 실천적 지식들을 적용하였다. 교사 자신에 대한 지식은 수업 소외 현상에 대한 체육교사의 반성, 개선, 포용적 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교수학습환경지식은 체육교사가 수업 소외 현상에 관여하는 다양한 물리적·사회적 환경 요인에 대한 효과적 수업 환경 조성과 이해와 소통을 제고하는 실천적 지식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 지식의 정향은 어떠한가?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정향을 살펴보면, 먼저, 상황적 정향은 ‘학생의 상황’, ‘교사의 상황’, ‘학교의 상황’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개인적 정향은 ‘교사의 교육관’, ‘교사의 의지’로 구성되었다. 셋째, 사회적 정향은 ‘사회의 요구와 대립’, ‘행복 교육 실천’으로 해석되었다. 넷째, 이론적 정향은 ‘이론적 지식의 선택’, ‘이론적 지식의 해석’, ‘이론적 지식의 확장’으로 범주화되었다. 상황적 정향은 학생, 교사, 학교의 다양한 상황적 직면을 통해 역동적이고 특수하게 체육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형성해 나가고 있었다. 개인적 정향은 자신의 목적과 신념에 따라 삶의 방향을 정하고 살아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러한 삶의 태도가 체육교사의 교육관을 통해 수업 상황에서 실천 의지로 나타나고 있었다. 사회적 정향은 체육교사가 사회의 요구와 대립하기도 하지만 좌절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주어진 권한과 틀 안에서 학생들이 행복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이론적 정향은 체육교사가 이론적인 지식들을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한 실천적 지식은 전문성으로 이어지고 있었으며, 이는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소외 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결과로 나타났다. 넷째,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실천적 지식의 구조는 어떠한가? 체육 수업 소외를 개선하기 위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구조를 살펴보면, 연구참여자들의 이미지는 ‘체육의 전인 교육(체·지·덕)이 모든 학생에게 뚜렷한 목적으로 길러지고, 기다려지는 즐거운 체육 수업’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미지에 따라 첫 번째 원리는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즐겁게 경험하고, 운동 기능이 숙달되는 수업’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이는 ‘온몸으로 더 많이 뛸 수 있게 하여 체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와 ‘성취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는 규칙으로 세분화되었다. 두 번째 원리는 ‘스포츠를 알고, 운동의 진정한 즐거움을 느끼는 수업’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이는 ‘수업을 통해 체육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와 ‘경기의 룰을 알도록 지도하여 스포츠 중계방송을 보면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는 규칙으로 세분화되었다. 세 번째 원리는 ‘모든 학생이 운동을 통해 즐겁게 참여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수업’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이는 ‘수업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과 체육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와 ‘한 명의 학생도 버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이입으로 다가가도록 한다’는 규칙으로 세분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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