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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환경, 언어 적성과 발음 숙달도, 발음 학습 전략 간의 상관성 연구 원문보기


임우열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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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환경, 언어 적성에 따른 발음 숙달도와 발음 학습 전략 사용 양상을 알아보고 학습 환경, 언어 적성, 발음 학습 전략 간의 관계 및 세 요인이 발음 숙달도에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는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습 환경별 학습자들의 언어 적성, 발음 숙달도, 발음 학습 전략은 어떠한가? 둘째, 학습 환경과 언어 적성, 학습자의 발음 숙달도 간의 상관성은 어떠한가? 셋째, 학습 환경, 언어 적성과 발음 학습 전략 간의 상관성은 어떠한가? 넷째, 발음 학습 전략 사용은 발음 숙달도를 예측하는가?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 환경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중국에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는 KFL 학습자 88명과 국내에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는 KSL 학습자 50명으로 총 138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 형태는 언어 적성 평가, 발음 산출 실험과 발음 학습 전략 설문으로 구분된다. 각 실험과 설문을 통해 구해진 정보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우열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지도교수 김영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694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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