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추구혜택, 수업만족, 여가스포츠 전문화를 분석하고, 운동추구혜택이 수업만족, 여가스포츠 전문화에 어떠한 상관성과 영향력이 있는지 규명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학생 교양체육 참여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현재 교양체육을 참여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내용 중 일부가 누락되어진 무성의한 자료 16부를 제외한 총 484부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추구혜택, 수업만족, 여가스포츠 전문화를 분석하고, 운동추구혜택이 수업만족, 여가스포츠 전문화에 어떠한 상관성과 영향력이 있는지 규명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학생 교양체육 참여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현재 교양체육을 참여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내용 중 일부가 누락되어진 무성의한 자료 16부를 제외한 총 484부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t-검정, 일원변량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추구혜택, 수업만족, 여가스포츠전문화는 성별, 학년, 전공, 수강경험횟수, 스포츠활동참가빈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 교양체육 참가자의 운동추구혜택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사회적만족, 심리적만족이 건강증진·기능적혜택, 사회적혜택, 심리적혜택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만족이 건강증진·기능적혜택과 심리적혜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 교양체육 참가자의 운동추구혜택이 여가스포츠전문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물리적열정이 사회적혜택과 심리적혜택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지식, 숙련도, 중요성, 경험, 중심성이 건강증진·기능적혜택과 사회적혜택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는 건강증진·기능적혜택, 사회적혜택, 심리적혜택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 교양체육 참가자의 수업만족이 여가스포츠전문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물리적열정이 신체적만족과 심리적만족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지식, 숙련도, 경험, 정보, 중심성이 사회적만족, 신체적만족, 심리적만족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요성은 사회적만족과 심리적만족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대학생 교양체육참여자의 운동추구혜택이 수업만족 및 여가스포츠 전문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추구혜택, 수업만족, 여가스포츠 전문화를 분석하고, 운동추구혜택이 수업만족, 여가스포츠 전문화에 어떠한 상관성과 영향력이 있는지 규명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학생 교양체육 참여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현재 교양체육을 참여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내용 중 일부가 누락되어진 무성의한 자료 16부를 제외한 총 484부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t-검정, 일원변량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추구혜택, 수업만족, 여가스포츠전문화는 성별, 학년, 전공, 수강경험횟수, 스포츠활동참가빈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 교양체육 참가자의 운동추구혜택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사회적만족, 심리적만족이 건강증진·기능적혜택, 사회적혜택, 심리적혜택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만족이 건강증진·기능적혜택과 심리적혜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 교양체육 참가자의 운동추구혜택이 여가스포츠전문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물리적열정이 사회적혜택과 심리적혜택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지식, 숙련도, 중요성, 경험, 중심성이 건강증진·기능적혜택과 사회적혜택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는 건강증진·기능적혜택, 사회적혜택, 심리적혜택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 교양체육 참가자의 수업만족이 여가스포츠전문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물리적열정이 신체적만족과 심리적만족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지식, 숙련도, 경험, 정보, 중심성이 사회적만족, 신체적만족, 심리적만족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요성은 사회적만족과 심리적만족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대학생 교양체육참여자의 운동추구혜택이 수업만족 및 여가스포츠 전문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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