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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의료서비스 품질 이용만족도 조사를 통한 활성화 방안 연구 : 의사소통 및 유형성 중심으로 원문보기


임성국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정보관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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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의료법으로 허용된 범위 내에서 원격 의료서비스(의사-의료인)를 실시하고 있는 지역에서 원격 의료서비스의 품질 즉 의사소통(의사진찰 태도, 보건진료원 친절), 유형성(장비적정성, 원격 진료실 환경, 원격 진료절차)에 대한 원격 의료이용 만족도를 조사하여 원격 의료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이다. 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 방식으로 원격 의료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보건진료소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14년 5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경북 영양군의 보건진료소 원격 의료서비스 등록자중 응답자 202명, 강원도 보건진료소 원격 의료서비스 등록자중 응답자 106명, 총 308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 문항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imary factors associated with the quality of telehealth service and patient satisfaction for the telehealth service through conducting a survey on patient satisfaction for the telehealth service with respect to communication (the attitud...

주제어

#원격 의료서비스 품질 이용만족도 의사소통 유형성 telehealth service quality patient satisfaction physical communication tangibi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성국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보건정보관리전공
지도교수 박소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43장
키워드 원격 의료서비스 품질 이용만족도 의사소통 유형성 telehealth service quality patient satisfaction physical communication tangibili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737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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