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 과학적 관점에서 그림책 읽어주기가 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의미 원문보기


김소영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요 약 뇌 과학적 관점에서 그림책 읽어주기가 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의미 김 소 영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기 흥) 논문요약 기재 본 연구는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뇌의 기능과 구조 및 그를 통한 사고 작용의 성격을 규명하고 뇌의 기능적 측면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뇌 과학적 이해를 통해 그 관련성을 알려줌으로써 객관성과 타당성을 근거로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에 대한 높은 이해의 틀을 제공하는 동시에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의 중요성과 수업개발 적용으로 유아들에게 그림책과 친해지는 과정을 즐겁게 경험하게 하고 더 나가가 성인 되어서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독서태도 기르데 유용한 체계적인 기준과 교육적 의미를 알리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 읽어주기가 유아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뇌의 작용원리는 어떠한가? 셋째, 뇌 과학적 관점에서 그림책 읽어주기가 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뇌 과학 관점에서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는 문헌연구로 그림책 읽어주기와 유아교육학 및 뇌 과학 분야의 학위논문 45편, 학술지 4편, 국내서적30권, 번역본 14권을 참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책 읽어주기는 유아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준다는 점, 그림책을 읽어 가는 동안 유아만의 세계에 빠져들며 집중하여 상상하게 되고 창의적 사고를 하게 한다는 점, 듣기를 통한 언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어휘력과 이해력이 확장된다는 점, 그림책 이야기 속 인물들과 자신과 동일시하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함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영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유아교육
지도교수 김기흥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6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831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