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적 이미지 중심의 시 지도 방법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f Poetry Education Focusing on the Mental Image 원문보기


하이안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동시들의 감각적 이미지가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부합하는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로 제시되어 있는지 살피고, 이에 알맞은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첫째, 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선행연구에서는 교과서에 수록된 시의 이미지 선정 기준, 이미지의 종류, 이미지의 표현 방법 등에 대한 분석이 매우 미약하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시들의 감각적 이미지를 분석하여 감각적 이미지 중심의 시 교육의 기반을 확인하도록 한다. 둘째,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 단계에 따라 초등학교 학습자의 교육 내용은 ‘단순성→복잡성’, ‘구체성→추상성’, ‘작품 외적 접근→작품 내적 접근’으로 연계하여 체계화해야 한다. 따라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감각적 이미지로 구성된 작품은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제시하기에 알맞다. 이에 2009 개정 교육과정 국어교과서에 아동의 흥미와 관심사에 부합하는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로 구성된 시가 제시되어 있는지 살펴 학습자들의 시 수용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셋째, 지금까지의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시는 감각적 이미지 중심이 아니다. 그러나 시를 이해하고 시적 정서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로 표현되는 시적 언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시 이미지 교육은 감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이에 본 연구는 감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국어교과서 시 선정에 틀을 제공하도록 한다. 넷째, 학습자가 시를 읽고 자신만의 시적 정서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감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시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여 시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하도록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감각적 이미지 교육의 필요성을 감각적 경험의 중요성과 아동의 발달 단계를 관련하여 살폈다. 그리고 국어활동을 포함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제시된 시의 감각적 이미지 양상을 살펴 학년군별로 감각적 이미지의 분포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분석을 통하여 감각적 이미지 교육이 2009 개정교육과정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시로써 학습 활동으로 가능한 것인지 살폈다. Ⅲ장에서는 감각적 이미지에 따른 효과적인 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6학년을 대상으로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서 적용하였으며, 시 감상 태도와 시 학습에 대한 학습자 인식 변화를 살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 지도 방안의 실효성을 살펴보았다. Ⅴ장에서 논의하는 본 연구의 결론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에서 감각적 이미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초등학교 시 교육을 감각적 이미지 중심으로 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학년군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both to inquire into whether the various mental images of children's verses contained in elementary Korean Language textbooks are presented in accord with a matter of children's interests or concerns and to search for the teaching methods matching them. First, the images pla...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이안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엄해영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3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