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날씨의 변화에 대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이슬, 안개, 구름, 강수 개념을 측정하고 개념 형성요인을 살펴봄으로써 날씨의 변화 지도 방법에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하자 함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다음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생 학생들은 날씨의 변화에 대한 개념의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 M초등학교 5학년 5개반 107명을 분석 대상으로 검사지를 투입하였고 학생들 문항을 분석하여 개념의 유형과 개념형성요인을 파악하였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교육과정 등을 참고하여 검사지를 이슬, 안개, 구름, 강수 4개의 영역을 설정하여 제작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개념 수준을 나누어 개념 형성요인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슬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응결은 29%, 이슬의 근원33%, 증발 14%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응결의 조건 중 응결 표면이 필요함은 18%, 공기가 차가워야 함은 21%, 공기 중의 수증기가 추가되어야 함은 9%의 학생들이 알고 있다. 이슬 생성 개념 형성 요인 중 내적인 요인은 5명으로 전체의 5%에 불과하다. 둘째, 안개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응결은 7%, 안개의 근원 31%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안개 생성의 조건 중 응결 표면이 필요함은 1%, 복사 안개 생성, 이류안개 생성 18%, 공기 중의 수증기가 추가되어야 함은 8%의 학생들이 알고 있다. 이를 종합하면 안개 개념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는 학생은 51%이고 안개에 대한 어떠한 과학적 개념도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은 49%이다. 안개에 대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안개 개념 형성에 대하여 내적 요인이 3단계 수준을 제외한 2단계, 1단계, 0단계 학생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3단계 수준의 학생은 선생님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구름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구름의 근원 77%, 구름은 상공에서 생김 37%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구름 생성의 조건은 6%이 학생들이 알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구름 개념 형성이 모든 단계에서 선생님의 비율이 14%로 다른 과학 개념에 비하여 적다. 넷째, 강수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강수의 근원 38%, ...
본 연구의 목적은 날씨의 변화에 대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이슬, 안개, 구름, 강수 개념을 측정하고 개념 형성요인을 살펴봄으로써 날씨의 변화 지도 방법에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하자 함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다음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생 학생들은 날씨의 변화에 대한 개념의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 M초등학교 5학년 5개반 107명을 분석 대상으로 검사지를 투입하였고 학생들 문항을 분석하여 개념의 유형과 개념형성요인을 파악하였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교육과정 등을 참고하여 검사지를 이슬, 안개, 구름, 강수 4개의 영역을 설정하여 제작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개념 수준을 나누어 개념 형성요인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슬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응결은 29%, 이슬의 근원33%, 증발 14%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응결의 조건 중 응결 표면이 필요함은 18%, 공기가 차가워야 함은 21%, 공기 중의 수증기가 추가되어야 함은 9%의 학생들이 알고 있다. 이슬 생성 개념 형성 요인 중 내적인 요인은 5명으로 전체의 5%에 불과하다. 둘째, 안개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응결은 7%, 안개의 근원 31%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안개 생성의 조건 중 응결 표면이 필요함은 1%, 복사 안개 생성, 이류안개 생성 18%, 공기 중의 수증기가 추가되어야 함은 8%의 학생들이 알고 있다. 이를 종합하면 안개 개념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는 학생은 51%이고 안개에 대한 어떠한 과학적 개념도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은 49%이다. 안개에 대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안개 개념 형성에 대하여 내적 요인이 3단계 수준을 제외한 2단계, 1단계, 0단계 학생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3단계 수준의 학생은 선생님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구름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구름의 근원 77%, 구름은 상공에서 생김 37%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구름 생성의 조건은 6%이 학생들이 알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구름 개념 형성이 모든 단계에서 선생님의 비율이 14%로 다른 과학 개념에 비하여 적다. 넷째, 강수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강수의 근원 38%, 물의 순환 2%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강수의 원인은 45%의 학생들이 알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강수 개념 형성 요인으로 책이 38%로 가장 큰 개념 형성요인이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에서 얻을 수 있는 교수학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지도하고 있는 물의 상태변화에서 생기는 개념 이해 부족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둘째, 이슬, 안개, 구름, 강수개념을 정확히 설명하고 있는 책을 학생들에게 안내 및 독후 활동을 병행해야 한다. 셋째, 학교에서 과학 평가 형태가 바뀌어야 한다. 본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들의 날씨의 변화 개념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107명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사지를 투입하였는데,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지역의 더 많은 학생들에게 투입하여 결과를 분석할 필요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이 초등학생이기 때문에 집중력을 고려하여 문항수와 난이도를 조절하였다. 개념 이해를 진단하기 위하여 문항이 단순한 형태로 제한되어 있으나, 과학 개념을 보다 세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잠열, 이슬점 온도, 포화 개념 이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문항을 추가하여 더 정밀한 검사기 실시될 것이 요구된다. 셋째, 본 검사지는 날씨의 변화 중 이슬, 안개, 구름, 비에만 적용된 것으로 이 연구 방법 및 내요을 바탕으로 기상 현상, 일기도 등 다른 과학 영역의 개념 이해를 분석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날씨의 변화에 대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이슬, 안개, 구름, 강수 개념을 측정하고 개념 형성요인을 살펴봄으로써 날씨의 변화 지도 방법에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하자 함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다음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생 학생들은 날씨의 변화에 대한 개념의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 M초등학교 5학년 5개반 107명을 분석 대상으로 검사지를 투입하였고 학생들 문항을 분석하여 개념의 유형과 개념형성요인을 파악하였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교육과정 등을 참고하여 검사지를 이슬, 안개, 구름, 강수 4개의 영역을 설정하여 제작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개념 수준을 나누어 개념 형성요인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슬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응결은 29%, 이슬의 근원33%, 증발 14%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응결의 조건 중 응결 표면이 필요함은 18%, 공기가 차가워야 함은 21%, 공기 중의 수증기가 추가되어야 함은 9%의 학생들이 알고 있다. 이슬 생성 개념 형성 요인 중 내적인 요인은 5명으로 전체의 5%에 불과하다. 둘째, 안개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응결은 7%, 안개의 근원 31%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안개 생성의 조건 중 응결 표면이 필요함은 1%, 복사 안개 생성, 이류안개 생성 18%, 공기 중의 수증기가 추가되어야 함은 8%의 학생들이 알고 있다. 이를 종합하면 안개 개념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는 학생은 51%이고 안개에 대한 어떠한 과학적 개념도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은 49%이다. 안개에 대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안개 개념 형성에 대하여 내적 요인이 3단계 수준을 제외한 2단계, 1단계, 0단계 학생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3단계 수준의 학생은 선생님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구름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구름의 근원 77%, 구름은 상공에서 생김 37%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구름 생성의 조건은 6%이 학생들이 알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구름 개념 형성이 모든 단계에서 선생님의 비율이 14%로 다른 과학 개념에 비하여 적다. 넷째, 강수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강수의 근원 38%, 물의 순환 2%의 학생이 지니고 있다. 강수의 원인은 45%의 학생들이 알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강수 개념 형성 요인으로 책이 38%로 가장 큰 개념 형성요인이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에서 얻을 수 있는 교수학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지도하고 있는 물의 상태변화에서 생기는 개념 이해 부족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둘째, 이슬, 안개, 구름, 강수개념을 정확히 설명하고 있는 책을 학생들에게 안내 및 독후 활동을 병행해야 한다. 셋째, 학교에서 과학 평가 형태가 바뀌어야 한다. 본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들의 날씨의 변화 개념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107명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사지를 투입하였는데,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지역의 더 많은 학생들에게 투입하여 결과를 분석할 필요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이 초등학생이기 때문에 집중력을 고려하여 문항수와 난이도를 조절하였다. 개념 이해를 진단하기 위하여 문항이 단순한 형태로 제한되어 있으나, 과학 개념을 보다 세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잠열, 이슬점 온도, 포화 개념 이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문항을 추가하여 더 정밀한 검사기 실시될 것이 요구된다. 셋째, 본 검사지는 날씨의 변화 중 이슬, 안개, 구름, 비에만 적용된 것으로 이 연구 방법 및 내요을 바탕으로 기상 현상, 일기도 등 다른 과학 영역의 개념 이해를 분석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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