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관람자 간의 대화에 나타난 미적 발달 단계와 상호작용 유형 원문보기


신지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미술관 학습에 관한 연구가 관람자의 능동적 의미 형성을 촉진하기 위한 참여적 환경 조성을 강조함에 따라 미술관은 교육 대상을 다양한 층위로 세분화하여 각종 교육프로그램과 감상 보조 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 중 상당 부분은 일회성으로 끝나거나 흥미 위주로 구성되어 관람자의 작품에 대한 해석력 신장, 미적 발달에는 지속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인은 관람자가 미술관에서 미술 작품 및 타인과 소통하는 근본적인 기제에 대한 이해 부족에 있다. 미술관에서 관찰되는 가장 기본적이고 광범위한 상호작용 형태는 바로 ‘대화’이다. 관람자는 미술작품과 마주한 순간 작품과 내적 대화를 시작하고 동반 관람자가 있을 때에는 대화를 통해 공동의 의미를 구축하며 때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recent studies on learning in museums, it has become increasingly necessary to create a participatory environment aimed at making galleries more stimulating and active for its visitors. In response, a variety of educational programs and aids have been developed and provided, but most of...

주제어

#대화 대화분석 미적 발달 단계 상호작용 유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지혜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교육
지도교수 손지현
발행연도 2015
키워드 대화 대화분석 미적 발달 단계 상호작용 유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6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