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사립유치원의 경력교사들이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러한 어려움을 보다 완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지원 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유치원 경력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둘째, 사립유치원 경력교사가 요구하는 지원과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자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사립 유치원에서 4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10명으로 심층면담과 저널쓰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심층면담은 2014년 1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총 20회 동안 개별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메일을 통해 연구 참여자의 저널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인 검토를 통해 정리한 후, 범주화 하였으며 자료해석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문가의 조언과 충고 및 연구 참여자들을 통한 내부자 검증을 받았다. 본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유치원의 경력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과 갈등, 중재자의 역할과 초임교사 지도로 인한 어려움 및 경력교사에 대한 과도한 기대치로 인한 부담감으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였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와 리더십에 대한 기대치, 모든 일을 실수하지 않고 다 잘해낼 것이라는 기대와 초임교사의 실수에 대한 관리자의 질책 및 과중한 업무분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력교사들은 오랜 기간 동안 유아들을 대상으로 근무해오면서 환경적인 제약과 특성으로 인해 위장병, ...
논문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사립유치원의 경력교사들이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러한 어려움을 보다 완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지원 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유치원 경력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둘째, 사립유치원 경력교사가 요구하는 지원과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자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사립 유치원에서 4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10명으로 심층면담과 저널쓰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심층면담은 2014년 1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총 20회 동안 개별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메일을 통해 연구 참여자의 저널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인 검토를 통해 정리한 후, 범주화 하였으며 자료해석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문가의 조언과 충고 및 연구 참여자들을 통한 내부자 검증을 받았다. 본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유치원의 경력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과 갈등, 중재자의 역할과 초임교사 지도로 인한 어려움 및 경력교사에 대한 과도한 기대치로 인한 부담감으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였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와 리더십에 대한 기대치, 모든 일을 실수하지 않고 다 잘해낼 것이라는 기대와 초임교사의 실수에 대한 관리자의 질책 및 과중한 업무분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력교사들은 오랜 기간 동안 유아들을 대상으로 근무해오면서 환경적인 제약과 특성으로 인해 위장병, 방광염, 허리디스크, 성대 결절 등과 같은 직업병의 출현으로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하였다. 또한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까지 오랜 시간이 지체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인건비 절감을 위해 대부분의 사립유치원에서 경력교사의 고용을 기피함으로 인해 경력교사들이 설 수 있는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는 점도 큰 어려움이 되고 있었다. 둘째, 사립유치원의 경력교사들의 지원 요구와 개선방안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근무여건의 개선과 경력교사 할당제, 실질적 연수 참여 기회 확대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지원 및 경력교사 멘토링과 장학지원제도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근무여건의 개선에는 국가호봉과 각종 수당의 지급, 월차와 반차제도의 도입, 1정 연수 기관 확대와 대체교사 지원,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정 비율이상 경력교사를 고용하도록 하는 경력교사 할당제와 실질적인 연수 참여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시간적, 재정적 지원을 요구하였다. 그리고 경력교사의 고민과 어려움을 토로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경력교사 멘토링 제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자율장학과 동료장학, 컨설팅 장학 등에 대한 경험을 통해 장학의 필요성과 상황을 고려한 장학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하였다.
논문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사립유치원의 경력교사들이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러한 어려움을 보다 완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지원 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유치원 경력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둘째, 사립유치원 경력교사가 요구하는 지원과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자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사립 유치원에서 4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10명으로 심층면담과 저널쓰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심층면담은 2014년 1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총 20회 동안 개별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메일을 통해 연구 참여자의 저널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인 검토를 통해 정리한 후, 범주화 하였으며 자료해석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문가의 조언과 충고 및 연구 참여자들을 통한 내부자 검증을 받았다. 본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유치원의 경력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과 갈등, 중재자의 역할과 초임교사 지도로 인한 어려움 및 경력교사에 대한 과도한 기대치로 인한 부담감으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였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와 리더십에 대한 기대치, 모든 일을 실수하지 않고 다 잘해낼 것이라는 기대와 초임교사의 실수에 대한 관리자의 질책 및 과중한 업무분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력교사들은 오랜 기간 동안 유아들을 대상으로 근무해오면서 환경적인 제약과 특성으로 인해 위장병, 방광염, 허리디스크, 성대 결절 등과 같은 직업병의 출현으로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하였다. 또한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까지 오랜 시간이 지체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인건비 절감을 위해 대부분의 사립유치원에서 경력교사의 고용을 기피함으로 인해 경력교사들이 설 수 있는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는 점도 큰 어려움이 되고 있었다. 둘째, 사립유치원의 경력교사들의 지원 요구와 개선방안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근무여건의 개선과 경력교사 할당제, 실질적 연수 참여 기회 확대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지원 및 경력교사 멘토링과 장학지원제도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근무여건의 개선에는 국가호봉과 각종 수당의 지급, 월차와 반차제도의 도입, 1정 연수 기관 확대와 대체교사 지원,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정 비율이상 경력교사를 고용하도록 하는 경력교사 할당제와 실질적인 연수 참여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시간적, 재정적 지원을 요구하였다. 그리고 경력교사의 고민과 어려움을 토로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경력교사 멘토링 제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자율장학과 동료장학, 컨설팅 장학 등에 대한 경험을 통해 장학의 필요성과 상황을 고려한 장학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