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고도로 발달된 산업화와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정보화라는 새로운 물결을 맞이하여, 예술분야의 전반에서 정형화되고 형식화된 기존의 관습에서 탈피하는 새로운 가치관을 제시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미술 분야에서도 단일체계에 반대하여 다양한 가치 체계를 추구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조인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 등장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모더니즘의 한계를 초월하고 극복하는 것으로써 전통적인 관습에 대한 파괴, 동일성과 일원성을 해체하여 다양한 양식과 주체에 대한 개방적 태도를 가져왔다. 오늘날에는 문학, 건축, 음악, 무용, 패션, 미용, 영화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와 어우러져 새로운 디자인 재해석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메이크업 분야와 접목시켜 하나의 예술 가치를 논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이 드러나는 패션 디자이너인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을 활용하여 아트마스크를 제작함으로써 아트마스크가 메이크업 디자인의 한 분야로 관심을 받을 수 있고 여러 장르간의 융합을 통해 아트마스크 디자인 개발에 다양한 시도의 계기를 만들어 메이크업 분야의 조형적 예술 가치는 높이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고찰과 선행논문 분석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확립하였고, 다양한 소재와 조형적 기법을 활용해 포스트모더니즘과 마틴 마르지엘라 작품의 특성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알아보고 포스트모더니즘이 미술, 패션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대중들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 하는지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간의 융합을 통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중 디자인 개념에 적용 가능한 특성을 다원주의, ...
현대사회는 고도로 발달된 산업화와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정보화라는 새로운 물결을 맞이하여, 예술분야의 전반에서 정형화되고 형식화된 기존의 관습에서 탈피하는 새로운 가치관을 제시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미술 분야에서도 단일체계에 반대하여 다양한 가치 체계를 추구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조인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 등장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모더니즘의 한계를 초월하고 극복하는 것으로써 전통적인 관습에 대한 파괴, 동일성과 일원성을 해체하여 다양한 양식과 주체에 대한 개방적 태도를 가져왔다. 오늘날에는 문학, 건축, 음악, 무용, 패션, 미용, 영화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와 어우러져 새로운 디자인 재해석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메이크업 분야와 접목시켜 하나의 예술 가치를 논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이 드러나는 패션 디자이너인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을 활용하여 아트마스크를 제작함으로써 아트마스크가 메이크업 디자인의 한 분야로 관심을 받을 수 있고 여러 장르간의 융합을 통해 아트마스크 디자인 개발에 다양한 시도의 계기를 만들어 메이크업 분야의 조형적 예술 가치는 높이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고찰과 선행논문 분석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확립하였고, 다양한 소재와 조형적 기법을 활용해 포스트모더니즘과 마틴 마르지엘라 작품의 특성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알아보고 포스트모더니즘이 미술, 패션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대중들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 하는지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간의 융합을 통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중 디자인 개념에 적용 가능한 특성을 다원주의, 상호텍스트성, 몰형식성, 혼성모방 총 4가지로 분류하였다. 둘째, 마틴 마르지엘라의 활동 내용을 알아보고 그의 신념을 누구에게나 착장의 기회를 제공, 익명성을 통한 상업화 비판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전반적인 작품적 특징을 마틴 마르지엘라의 주된 기법인 리사이클링 패션(recycling fashion)을 통해 설명하였다. 이러한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의 특성을 다원주의, 상호텍스트성, 몰형식성, 혼성모방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응용한 아트마스크 작품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작품 Ⅰ은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의 소재인 스타킹과 속눈썹을 중첩시켜 익명성과 소재의 다양성을 나타내어 다원주의를 표현하였다. 작품 Ⅱ는 리사이클링 기법을 활용한 것으로 잡지를 사용하여 다수의 양식이 서로 공존하는 다원주의를 나타내었다. 작품 Ⅲ은 여성과 남성을 나타내는 소재인 수염, 레이스, 허리띠 등을 오브제로 사용하여 성의 혼합을 나타내는 상호텍스트성을 표현하였다. 작품 Ⅳ는 비닐로 된 에어캡의 투과와 반사의 특성을 이용하여 관찰자로 하여금 다의적인 해석을 유도하고 소재들이 서로 상호작용함을 통해 상호텍스트성을 나타내었다. 작품 Ⅴ는 의복의 조형개념을 파괴한 것과 같이 얼굴의 조형개념을 파괴하여 눈을 평면적이면서 비대칭으로 배치하여 몰형식성을 표현하였다. 작품 Ⅵ은 패션의 구성법을 무시한 드러난 솔기, 지퍼 등을 오브제로 이용하고 마스크의 형태 또한 변형시켜 미완성과 부조화를 나타내어 몰형식성을 나타내었다. 작품 Ⅶ은 과거에 유행한 파워숄더를 차용하여 둥근 형태의 마스크를 사각 형태로 바꿈으로써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복고적 요소를 나타내어 혼성모방을 표현하였다. 작품 Ⅷ은 여러 문화에서 나타나는 이미지를 차용해 민속성, 지역성, 토속성 등 문화의 다양성이 나타나고 다양한 문화가 서로 공존되는 현상을 나타내어 혼성모방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예술사조와 패션, 아트마스크라는 분야가 어우러져 새로운 융합 문화 예술작품으로써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일회성이 아닌 영구적인 전시와 더불어 재료의 한계와 표현의 범위를 뛰어넘어 아트마스크 디자인 연구에 새로운 사고의 발상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의 계기를 만들어 주고자 한다.
현대사회는 고도로 발달된 산업화와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정보화라는 새로운 물결을 맞이하여, 예술분야의 전반에서 정형화되고 형식화된 기존의 관습에서 탈피하는 새로운 가치관을 제시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미술 분야에서도 단일체계에 반대하여 다양한 가치 체계를 추구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조인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 등장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모더니즘의 한계를 초월하고 극복하는 것으로써 전통적인 관습에 대한 파괴, 동일성과 일원성을 해체하여 다양한 양식과 주체에 대한 개방적 태도를 가져왔다. 오늘날에는 문학, 건축, 음악, 무용, 패션, 미용, 영화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와 어우러져 새로운 디자인 재해석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메이크업 분야와 접목시켜 하나의 예술 가치를 논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이 드러나는 패션 디자이너인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을 활용하여 아트마스크를 제작함으로써 아트마스크가 메이크업 디자인의 한 분야로 관심을 받을 수 있고 여러 장르간의 융합을 통해 아트마스크 디자인 개발에 다양한 시도의 계기를 만들어 메이크업 분야의 조형적 예술 가치는 높이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고찰과 선행논문 분석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확립하였고, 다양한 소재와 조형적 기법을 활용해 포스트모더니즘과 마틴 마르지엘라 작품의 특성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알아보고 포스트모더니즘이 미술, 패션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대중들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 하는지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간의 융합을 통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중 디자인 개념에 적용 가능한 특성을 다원주의, 상호텍스트성, 몰형식성, 혼성모방 총 4가지로 분류하였다. 둘째, 마틴 마르지엘라의 활동 내용을 알아보고 그의 신념을 누구에게나 착장의 기회를 제공, 익명성을 통한 상업화 비판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전반적인 작품적 특징을 마틴 마르지엘라의 주된 기법인 리사이클링 패션(recycling fashion)을 통해 설명하였다. 이러한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의 특성을 다원주의, 상호텍스트성, 몰형식성, 혼성모방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응용한 아트마스크 작품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작품 Ⅰ은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의 소재인 스타킹과 속눈썹을 중첩시켜 익명성과 소재의 다양성을 나타내어 다원주의를 표현하였다. 작품 Ⅱ는 리사이클링 기법을 활용한 것으로 잡지를 사용하여 다수의 양식이 서로 공존하는 다원주의를 나타내었다. 작품 Ⅲ은 여성과 남성을 나타내는 소재인 수염, 레이스, 허리띠 등을 오브제로 사용하여 성의 혼합을 나타내는 상호텍스트성을 표현하였다. 작품 Ⅳ는 비닐로 된 에어캡의 투과와 반사의 특성을 이용하여 관찰자로 하여금 다의적인 해석을 유도하고 소재들이 서로 상호작용함을 통해 상호텍스트성을 나타내었다. 작품 Ⅴ는 의복의 조형개념을 파괴한 것과 같이 얼굴의 조형개념을 파괴하여 눈을 평면적이면서 비대칭으로 배치하여 몰형식성을 표현하였다. 작품 Ⅵ은 패션의 구성법을 무시한 드러난 솔기, 지퍼 등을 오브제로 이용하고 마스크의 형태 또한 변형시켜 미완성과 부조화를 나타내어 몰형식성을 나타내었다. 작품 Ⅶ은 과거에 유행한 파워숄더를 차용하여 둥근 형태의 마스크를 사각 형태로 바꿈으로써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복고적 요소를 나타내어 혼성모방을 표현하였다. 작품 Ⅷ은 여러 문화에서 나타나는 이미지를 차용해 민속성, 지역성, 토속성 등 문화의 다양성이 나타나고 다양한 문화가 서로 공존되는 현상을 나타내어 혼성모방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예술사조와 패션, 아트마스크라는 분야가 어우러져 새로운 융합 문화 예술작품으로써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일회성이 아닌 영구적인 전시와 더불어 재료의 한계와 표현의 범위를 뛰어넘어 아트마스크 디자인 연구에 새로운 사고의 발상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의 계기를 만들어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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