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유아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재하 (군산대학교 교육학과(유아)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만 3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체험활동이 집단에 따라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예측하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관찰하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분류하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측정하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1-5)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토의하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군산시 나운동 소재 B어린이집과 익산시 신동 A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세반 유아 30명(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대상으로 구성하여 총 12주간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처치 기간 동안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숲 체험 활동을 주 2회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실외자유선택활동을 제공하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숲 체험 활동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처치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들에게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identify how effective the activities of children experiencing the forest are on the scientific research ability of children in the age of three. Research problems created by this study are as follows. 1. Do the activities experiencing the forest influence on the scientif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하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유아)
발행연도 201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371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