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동을 담당하는 교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고, 장애 아동 부모들이 겪는 심리적 상황, 다양한 욕구, 가족지원의 역할까지 수행해야하는 부담감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사회적지지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의 수준 비교 및 차이를 분석하며, 사회적지지가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서 장애통합교육의 효과성을 재고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주요 결과로 첫째,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건강상태와 전체아동수가 낮을수록 대상자의 소진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에서는 ...
장애 아동을 담당하는 교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고, 장애 아동 부모들이 겪는 심리적 상황, 다양한 욕구, 가족지원의 역할까지 수행해야하는 부담감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사회적지지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의 수준 비교 및 차이를 분석하며, 사회적지지가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서 장애통합교육의 효과성을 재고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주요 결과로 첫째,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건강상태와 전체아동수가 낮을수록 대상자의 소진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에서는 정보적지지가 높을수록, 정서적지지물질적지지평가적지지의 수준이 낮을수록 조사대상자의 직무 스트레스의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사회적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직무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이 줄어드는 반면, 그렇지 못한 대상은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야기되는 부정적 영향을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둘째, 건강상태, 전체 아동수, 경제적 상태가 낮을수록, 담당 아동연령이 높을수록 소진의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 중에서 정서적지지 물질적지지 평가적지지의 수준이 낮을수록, 정보적지지의 수준이 높을수록 조사대상자의 소진의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관계는 소진과 사회적지지 간에 부적 영향관계를 보이는 결과로 보육교사의 소진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지지를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함의 및 제언으로 첫째, 보육교사의근무환경과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야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주변 환경에서 교사들을 도와주며 지지해 줄수 있는 지원체제를 체계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적지지와소진의 상관이 높다는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신입교사 및 경력교사 연수를 통해 소진에 대한 인식 및 예방교육이 필요하며 소진 요인을 진단하고 적절히 통제하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보육교사의 사회적지지 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구체적 지원 프로그램과 제도적 방안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전문적인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이라는 교육환경이 적절히 반영된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개인욕구지원, 건강보호 및 안전, 생활 지원 등 장애아 활동을 보조함으로서 장애아의 통합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장애 아동을 담당하는 교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고, 장애 아동 부모들이 겪는 심리적 상황, 다양한 욕구, 가족지원의 역할까지 수행해야하는 부담감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사회적지지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의 수준 비교 및 차이를 분석하며, 사회적지지가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서 장애통합교육의 효과성을 재고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주요 결과로 첫째,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건강상태와 전체아동수가 낮을수록 대상자의 소진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에서는 정보적지지가 높을수록, 정서적지지 물질적지지 평가적지지의 수준이 낮을수록 조사대상자의 직무 스트레스의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사회적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직무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이 줄어드는 반면, 그렇지 못한 대상은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야기되는 부정적 영향을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둘째, 건강상태, 전체 아동수, 경제적 상태가 낮을수록, 담당 아동연령이 높을수록 소진의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 중에서 정서적지지 물질적지지 평가적지지의 수준이 낮을수록, 정보적지지의 수준이 높을수록 조사대상자의 소진의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관계는 소진과 사회적지지 간에 부적 영향관계를 보이는 결과로 보육교사의 소진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지지를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함의 및 제언으로 첫째, 보육교사의근무환경과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야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주변 환경에서 교사들을 도와주며 지지해 줄수 있는 지원체제를 체계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적지지와소진의 상관이 높다는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신입교사 및 경력교사 연수를 통해 소진에 대한 인식 및 예방교육이 필요하며 소진 요인을 진단하고 적절히 통제하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보육교사의 사회적지지 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구체적 지원 프로그램과 제도적 방안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전문적인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이라는 교육환경이 적절히 반영된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개인욕구지원, 건강보호 및 안전, 생활 지원 등 장애아 활동을 보조함으로서 장애아의 통합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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