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기독교학교는 하나님께서 기독교학교들에 부여하신 다양성과 독특성 안에서 기독교학교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는 건강한 학교가 되기 위한 자기 점검과 성찰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독교학교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기독교학교에 부합하는 기준들을 제시하고 이러한 기준에 비추어 기독교학교가 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기독교학교 교육의 개선을 위해 중요한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독교교육에 대한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독교학교 교육의 계획, 과정, 내용, 강점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토대로 교육에 대한 주기적 진단을 할 수 있도록 기독교 교육 평가를 위한 지수 개발에 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혹시 있을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발견하는 것이 가능하고 따라서 재정과 시간 등 자원의 불필요한 소모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기독교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필요로 하는 해결점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선진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평가는 학교책무성 강화를 위한 평가로 기독교교육이 아닌 일반 학교교육에 대한 평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근래에 일반 학교교육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학교평가의 효과성에 대한 논의와 함께 시간 및 재정의 투입과 노력이 있어 왔다.
기독교학교의 경우 교육을 평가하는데 있어 일반 학교교육과 달리 기독교영성의 문제가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교육과 관련한 다른 요인들과의 상관관계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바 이러한 점은 기독교교육 평가에 있어 일반교육에 대한 평가와는 다른 접근방법이 필요함을 함의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독교교육 진단 및 평가를 위한 지수 개발은 기독교교육을 하나의 시스템적 구조로 보아 기독교교육과 관련한 주요 요인들을 시스템적 구조 안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탐구하였다.
기독교학교 교육에 대한 바른 평가를 위해서는 기독교교육에 영향을 주는 정량적 요인 뿐 만 아니라 정성적 요인까지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들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 및 요인과 관련한 변수들의 가중치를 고려하는 통계적인 ...
저자 | 김미정 |
---|---|
학위수여기관 | 장로회신학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학과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33 p. |
키워드 | 기독교교육 평가 교육평가 지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528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