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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연약지반 상에 도로를 성토하는 경우 성토체의 활동에 의한 주변지반의 융기와 전단파괴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성토 지반의 교란과 강도 저하로 인한 복구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등 공사추진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확장공사를 위한 연약지반 압밀촉진공법을 적용하고 성토 공사중 강우 이후에 성토체의 전단파괴가 발생함에 따라 추가 시추조사와 실내시험, 계측결과 등으로 원인을 분석하였다. 전단파괴의 원인으로, 첫째로 횡단면상 산지와 하천에 위치한 지형적인 특수성으로 하부에 경사진 연약지층이 존재하여 불균질한 ...
저자 | 김동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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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
지도교수 | 박두희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i, 60 p. |
키워드 | 토목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601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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