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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1867-1916)의 작품에 그려진 여자 주인공들의 삶을 통해서 소세키의 여성상을 고찰한 것이다.
선행연구에서는 경시된 여성상론과 그렇지 않은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소세키 여성상론 등 다양한 해석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세키의 작품에서 그려져 있는 여자주인공이 주로 현모양처 교육을 받은 가부장제 사회의 여성의 모습임을 주목하여 소세키가 작품에 여성의 운명을 어둡게 그린 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고의 연구 대상인 소세키 작품의 여성은 전기의 대표작인『산시로』(1908년)의 미네코(美禰子), 『그 후』(1909년)의 미치요(三千代), 『문』(1910년)의 오요네(御米)와 후기의 대표작인『행인』(1912년)의 나오(直),『마음』(1914년)의 선생의 아내이다.
2장 1절에서는 소세키가 집필했던 시대의 여성의 교육은 일본이 제국주의 열강과 경쟁해야 했던 시기로 여성이 자아를 확립할 수 없는 형태였던 것임을 알아보았다. 이 때 국가는 여성에게 현모양처라는 교육을 시행하여 기존의 봉건주의 사상에서 탈피할 수 없게 만들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2장 2절에서는 소세키의 ...
저자 | 신은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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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일본언어문화학과 |
지도교수 | 김영철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ii, 55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602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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