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유아의 정서단어 획득과 정서이해 발달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aquisition [i.e. acquisition] of emotion word and emotion comprehension in early childhood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단어 획득과 정서이해 과제 수행의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만 3세, 4세, 5세 아동을 대상으로 정서단어 수용·표현 어휘력 과제, 정서이해 과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과제 수행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유의한 것이었다. 성별에 의한 과제 수행의 차이는 정서단어 표현어휘력 과제의 경우에만 유의했다(F=5.617, p<.05). 각 과제수행간의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단어 획득과 정서이해 과제 수행의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만 3세, 4세, 5세 아동을 대상으로 정서단어 수용·표현 어휘력 과제, 정서이해 과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과제 수행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유의한 것이었다. 성별에 의한 과제 수행의 차이는 정서단어 표현어휘력 과제의 경우에만 유의했다(F=5.617, p<.05). 각 과제수행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과제들은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나, 연령변인을 통제했을 경우에는 정서단어 수용어휘력 과제와 TEC 수행 사이에만 상관이 있었다(r=.27 p<.05). 추가적으로,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정서단어 어휘력 과제의 문항별 정답률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서단어 수용어휘력 과제의 수행이 TEC 수행을 예측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서단어 수용어휘력 과제는 TEC 수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β=.430, t=4.209(p<.001)). 이러한 결과는, 정서단어를 이해하는 능력과 정서를 이해하는 능력에 동일한 기제가 작용하며, 정서단어의 발달이 정서를 인식하는 과정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언어발달에서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유아기에 정서담화를 통한 정서단어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단어 획득과 정서이해 과제 수행의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만 3세, 4세, 5세 아동을 대상으로 정서단어 수용·표현 어휘력 과제, 정서이해 과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과제 수행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유의한 것이었다. 성별에 의한 과제 수행의 차이는 정서단어 표현어휘력 과제의 경우에만 유의했다(F=5.617, p<.05). 각 과제수행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과제들은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나, 연령변인을 통제했을 경우에는 정서단어 수용어휘력 과제와 TEC 수행 사이에만 상관이 있었다(r=.27 p<.05). 추가적으로,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정서단어 어휘력 과제의 문항별 정답률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서단어 수용어휘력 과제의 수행이 TEC 수행을 예측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서단어 수용어휘력 과제는 TEC 수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β=.430, t=4.209(p<.001)). 이러한 결과는, 정서단어를 이해하는 능력과 정서를 이해하는 능력에 동일한 기제가 작용하며, 정서단어의 발달이 정서를 인식하는 과정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언어발달에서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유아기에 정서담화를 통한 정서단어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과이다.
ABSTRACT The main point of the paper is that infants learn emotion word gradually by increasing years and emotional comprehension is also developed. For this study, ‘Emotion Receptive Vocabulary Task’ are designed to measure infant’s understanding for emotion word. In the study, older child tended t...
ABSTRACT The main point of the paper is that infants learn emotion word gradually by increasing years and emotional comprehension is also developed. For this study, ‘Emotion Receptive Vocabulary Task’ are designed to measure infant’s understanding for emotion word. In the study, older child tended to get better score at all tasks(3<4<5) and there is no gender difference except for expressive emotion word task(boy
ABSTRACT The main point of the paper is that infants learn emotion word gradually by increasing years and emotional comprehension is also developed. For this study, ‘Emotion Receptive Vocabulary Task’ are designed to measure infant’s understanding for emotion word. In the study, older child tended to get better score at all tasks(3<4<5) and there is no gender difference except for expressive emotion word task(bo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