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학습의 최종 목표는 청자에게 말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화자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대화에는 단순한 내용만 전달하는 것 외에 감정 및 태도 등을 전달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화자의 감정까지 이해해야 정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할 것이다. 중국어에는 이러한 기능을 가진 문법 항목이 있는데 이는 어기조사이다. 어기조사는 중국어 대화 시 문미에 붙여 사용하는 단어로 한국어에는 이러한 용법을 가진 단어가 없기 때문에 번역하기도 까다롭고 학습하기도 어렵다. 이 때문에 초·중급 단계부터 제대로 학습하지 않고 지나친다면 고급단계에서도 자연스러운 중국어를 구사하는 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의 연구대상은 어기조사 중에서 용법이 비슷하여 혼돈하기 쉬운 ‘?, ?, ?’ 로 선정하였다. 이들 어기조사는 교과서에서 출현 빈도는 높으나 ...
외국어 학습의 최종 목표는 청자에게 말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화자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대화에는 단순한 내용만 전달하는 것 외에 감정 및 태도 등을 전달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화자의 감정까지 이해해야 정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할 것이다. 중국어에는 이러한 기능을 가진 문법 항목이 있는데 이는 어기조사이다. 어기조사는 중국어 대화 시 문미에 붙여 사용하는 단어로 한국어에는 이러한 용법을 가진 단어가 없기 때문에 번역하기도 까다롭고 학습하기도 어렵다. 이 때문에 초·중급 단계부터 제대로 학습하지 않고 지나친다면 고급단계에서도 자연스러운 중국어를 구사하는 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의 연구대상은 어기조사 중에서 용법이 비슷하여 혼돈하기 쉬운 ‘?, ?, ?’ 로 선정하였다. 이들 어기조사는 교과서에서 출현 빈도는 높으나 오류 분석 및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용법에 대한 연구를 정리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지도방안 도출을 위해 오류 분석설문조사를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일반계 고등학교 보다 중국어를 배우는 시수가 10배 이상 많아 문법을 보다 자세히 학습하는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학생들로 선정하였다. 또한 지도 범위를 정하기 위해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회화 교과서로 사용되고 있는『중국어 회화Ⅰ』,『중국어 회화Ⅱ』의 교과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 범위를 파악한 후 설문조사 및 지도방안 범위를 구성하였다.
외국어 학습의 최종 목표는 청자에게 말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화자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대화에는 단순한 내용만 전달하는 것 외에 감정 및 태도 등을 전달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화자의 감정까지 이해해야 정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할 것이다. 중국어에는 이러한 기능을 가진 문법 항목이 있는데 이는 어기조사이다. 어기조사는 중국어 대화 시 문미에 붙여 사용하는 단어로 한국어에는 이러한 용법을 가진 단어가 없기 때문에 번역하기도 까다롭고 학습하기도 어렵다. 이 때문에 초·중급 단계부터 제대로 학습하지 않고 지나친다면 고급단계에서도 자연스러운 중국어를 구사하는 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의 연구대상은 어기조사 중에서 용법이 비슷하여 혼돈하기 쉬운 ‘?, ?, ?’ 로 선정하였다. 이들 어기조사는 교과서에서 출현 빈도는 높으나 오류 분석 및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용법에 대한 연구를 정리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지도방안 도출을 위해 오류 분석설문조사를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일반계 고등학교 보다 중국어를 배우는 시수가 10배 이상 많아 문법을 보다 자세히 학습하는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학생들로 선정하였다. 또한 지도 범위를 정하기 위해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회화 교과서로 사용되고 있는『중국어 회화Ⅰ』,『중국어 회화Ⅱ』의 교과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 범위를 파악한 후 설문조사 및 지도방안 범위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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