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숙인 인문학 강좌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 : S기관 노숙인 학습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원문보기


곽소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노숙인 인문학 강좌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를 밝혀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인문학 강좌의 대상인 노숙인을 학습자로서 재개념화하고 노숙인 학습자가 가지는 심리사회적 특성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노숙인 인문학 강좌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학습 경험 특성을 (1) 인간 존재로서의 각성, (2) 실존적 대화를 통한 자기 성찰, (3) 공동체의식의 형성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인문학 강좌의 교육과정인 인문학과 예술의 교육적 의의를 (1) 인간존재의 자율성 회복, (2) 삶에 대한 해석과 재구성, (3) 평등한 관계맺음으로 해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노숙인 인문학 강좌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노숙인 인문학 강좌의 참여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S기관의 노숙인 인문학 강좌인 해맞이대학 수강자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ducational effects and limitation of Humanities and arts experiences of the homeless Humanities Lectures. Especially, this study analyzes learners' learning experiences according to the following three features of the homeless learning program suggested b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소망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임현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55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