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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퍼스 활용 피드백 제공 유형이 성인 학습자의 쓰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고우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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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작문 문법오류에 대하여 해당 문법오류의 올바른 예시가 담긴 코퍼스(corpus) 링크를 제공하는 피드백을 제공하였을 경우 한국 성인학습자의 쓰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5년 4월부터 5월까지 성인 학습자 24명을 대상으로 주 2회 영어 쓰기 활동 및 피드백 이후의 수정 활동을 진행하였다. 집단의 구성은 작문 내 문법오류에 대하여 교사가 학습자에게 수정된 형식을 제공하는 직접수정피드백(direct corrective feedback)과 코퍼스 링크를 제공하는 실험집단 A와 문법오류에 대하여 지적하지만 수정을 제공하지 않는 간접수정피드백(indirect corrective feedback)과 코퍼스 링크를 제공하는 실험집단 B로 구성되었다. 문법오류에 대한 교사의 수정 유무를 제외한 피드백 방법은 동일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코퍼스를 활용한 직접수정피드백과 코퍼스를 활용한 간접수정피드백은 학습자의 쓰기 학습자의 전반적인 쓰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코퍼스를 활용한 직접수정피드백의 경우, 학습자의 작문의 내용, 구성, 문법과 기술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코퍼스를 활용한 간접수정피드백의 경우, 학습자의 작문의 내용, 어휘, 기술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유추할 수 있다. 또한 총점을 포함한 내용, 구성, 어휘, 문법과 기술적 영역에서 사전 작문 평균 점수보다 사후 작문 평균 점수가 상승한 것을 확인 하였다. 다만, 두 실험집단의 사후 쓰기 점수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다. 이를 통해 코퍼스를 활용한 피드백은 학습자의 작문 내 문법오류에 대한 교사의 수정유무와 관계없이 쓰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집단 간 사후 쓰기 점수에는 차이가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고 이는 Ferris와 Roberts(2001)의 연구에서 서로 다른 유형의 피드백을 받은 두 실험집단이 피드백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를 얻었지만, 두 실험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각 상·하위 집단의 영어 쓰기 능력 결과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코퍼스 활용 직접수정피드백 상위집단의 경우, 사전·사후 영어 쓰기 점수를 비교한 결과, 학습자의 쓰기 총점에서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지만 내용, 어휘, 기술적 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는 다르게, 코퍼스 활용 간접수정피드백 상위집단의 경우, 사전·사후 영어 쓰기 점수를 비교한 결과, 학습자 작문의 구성, 어휘, 문법과 기술적 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상위집단 내 집단 간 사후 영어 쓰기 점수 비교 결과, 문법 영역에서만 코퍼스 활용 간접수정피드백 집단의 점수가 코퍼스 활용 간접수정피드백 집단의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코퍼스를 활용한 피드백 유형 중 학습자의 문법오류에 대한 교사의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간접수정피드백이 학습자의 쓰기 문법 영역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였다고 유추할 수 있다. 코퍼스 활용 직접수정피드백 하위집단의 경우, 사전·사후 영어 쓰기 점수를 비교한 결과, 학습자의 쓰기 총점에서의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쓰기의 구성과 문법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코퍼스 활용 간접수정피드백 하위집단의 경우, 사전·사후 영어 쓰기 점수를 비교한 결과, 학습자의 쓰기 총점에서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학습자 쓰기의 구성, 문법과 기술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하위집단 내 집단 간 사후 영어 쓰기 점수 비교 결과, 상위집단과 마찬가지로 문법 영역에서의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하위집단의 학습자들에게는 코퍼스를 활용한 직접수정피드백이 더욱 더 효과적이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코퍼스를 활용한 두 가지 형태의 피드백 방안이 학습자의 영어 학습, 영어 쓰기 학습과 영어 쓰기에서의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영어 쓰기 학습과 영어 쓰기에서의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태도에 두 집단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간 사후 설문 점수를 비교한 결과 영어 쓰기 학습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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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an attemp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 of corpus-based direct and indirect written corrective feedback in improving adult learners’ writing skill. The participants were twenty-four Korean adults. Twelve students were in corpus-based direct written corrective feedback...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우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 7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60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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