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주문생산방식 체제에서 품질관리를 통하여 고객만족 및 이익을 실현해 나가고 있는 광센서 제조업체인 F사의 HPF-S366K 제품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와 유사한 제품의 운영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문생산방식 체제에서 품질관리를 수행함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규 규격적용 요구가 많으며, 기술문서의 제정 및 개정이 잦고, 최종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이 미 반영된채 제품작업이 진행되어 품질에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둘째, 빈번한 고객의 입회하에 생산, 시험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빠르게 고객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어야한다. 셋째, 특정 신제품의 발주 증가로 인한 타제품의 병목현상 발생으로 부적합품의 발생 및 납기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된다. 이와 같은 품질과제에 대한 대응방안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
본 연구는 주문생산방식 체제에서 품질관리를 통하여 고객만족 및 이익을 실현해 나가고 있는 광센서 제조업체인 F사의 HPF-S366K 제품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와 유사한 제품의 운영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문생산방식 체제에서 품질관리를 수행함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규 규격적용 요구가 많으며, 기술문서의 제정 및 개정이 잦고, 최종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이 미 반영된채 제품작업이 진행되어 품질에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둘째, 빈번한 고객의 입회하에 생산, 시험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빠르게 고객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어야한다. 셋째, 특정 신제품의 발주 증가로 인한 타제품의 병목현상 발생으로 부적합품의 발생 및 납기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된다. 이와 같은 품질과제에 대한 대응방안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품질경영시스템의 변경 및 개정을 통하여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회사 규모상 ERP도입은 어렵더라도 긴밀한 소그룹활동을 통하여 팀간, 담당자간 데이터의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져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고객의 눈에 보이는 관리를 통하여, 많은 신뢰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다시 말하면 5s 활동과 같은 현장개선활동, 자주보전활동 및 품질분임조 활동과 같은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고객의 요구에 바로바로 대응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유지하여야한다. 넷째, 외주업체를 이용한 비용의 절감, 우수한 품질의 확보를 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꾸준한 외주업체 관리를 통하여 기술 및 품질 지도를 실시,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를 해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볼때 고객만족과 품질만족을 경영의 목표로 삼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신제품개발에 대한 도전은 계속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서술된 내용들이 동종제품 또는 유사한 제품의 개발에 있어 고객만족 및 품질만족에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는 주문생산방식 체제에서 품질관리를 통하여 고객만족 및 이익을 실현해 나가고 있는 광센서 제조업체인 F사의 HPF-S366K 제품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와 유사한 제품의 운영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문생산방식 체제에서 품질관리를 수행함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규 규격적용 요구가 많으며, 기술문서의 제정 및 개정이 잦고, 최종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이 미 반영된채 제품작업이 진행되어 품질에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둘째, 빈번한 고객의 입회하에 생산, 시험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빠르게 고객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어야한다. 셋째, 특정 신제품의 발주 증가로 인한 타제품의 병목현상 발생으로 부적합품의 발생 및 납기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된다. 이와 같은 품질과제에 대한 대응방안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품질경영시스템의 변경 및 개정을 통하여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회사 규모상 ERP도입은 어렵더라도 긴밀한 소그룹활동을 통하여 팀간, 담당자간 데이터의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져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고객의 눈에 보이는 관리를 통하여, 많은 신뢰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다시 말하면 5s 활동과 같은 현장개선활동, 자주보전활동 및 품질분임조 활동과 같은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고객의 요구에 바로바로 대응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유지하여야한다. 넷째, 외주업체를 이용한 비용의 절감, 우수한 품질의 확보를 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꾸준한 외주업체 관리를 통하여 기술 및 품질 지도를 실시,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를 해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볼때 고객만족과 품질만족을 경영의 목표로 삼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신제품개발에 대한 도전은 계속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서술된 내용들이 동종제품 또는 유사한 제품의 개발에 있어 고객만족 및 품질만족에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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