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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State Joining of Lightweight Alloys: Similar and Dissimilar Joint Characteristics : 경량 합금의 고상 접합: 동종 및 이종 접합 특성 원문보기


Michael B. de Leon (안동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기계설계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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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중량을 줄이기 위한 경량합금의 적용은 교통 분야에서 획기적인 진보의 하나이다. 따라서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합금과 같은 경량금속의 용접 기술이 차량의 성능 및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발전해 오고 있다. 최근 가장 각광받는 2가지 고상 용접기술인 마찰교반점용접(FSSW)과 초음파점용접(USW)의 적용이 자동차산업에서 진행되어 오고 있다. 이들 용접 기술은 고상 접합이기 때문에 용접 시 강도 저하를 초래하는 기존의 용융방식 용접에 비하여 각광을 받고 있다. 마찰교반점용접은 비소모성 회전공구가 랩구조 접합부의 앞면에서 공작물을 혼합하면서 뒷면으로 밀어내며 접합한다. 한편 초음파점용접의 경우, 혼/엔빌 팁 사이에 시험편을 넣고 접합을 하며, 혼이 내려와 시험편에 진동을 부가하여 시험편 표면에 존재하는 산화막을 제거시키고 야금학적 접합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마찰교반점용접과 초음파점용접 시스템의 설계와 구축을 다루고 있다. 또한 치구나 엔빌과 같은 용접부품과 통합된 형상의 툴/혼 설계를 포함하고 있다. 두 ...

주제어

#ultrasonic spot welding friction stir spot welding lightweight alloy 

학위논문 정보

저자 Michael B. de Leon
학위수여기관 안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기계설계공학과 기계설계전공
지도교수 신형섭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97
키워드 ultrasonic spot welding friction stir spot welding lightweight alloy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882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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