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기나긴 장식예술의 기반이 되고 있는 기하학적 문양의 발달사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온고지신의 마음을 가져 현대에 적용하여 고대와 현대를 아우르고, 시선을 사로잡는 기하학적 디자인을 응용한 주얼리 디자인들을 제시 하려고 한다. 기하학적 문양은 중국의 긴 역사와 전통, 사상들을 포함하고 있는 중요한 매체이며, 전체 장식예술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청동기시대에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활용되었던 기하학 문양은 의상의...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기나긴 장식예술의 기반이 되고 있는 기하학적 문양의 발달사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온고지신의 마음을 가져 현대에 적용하여 고대와 현대를 아우르고, 시선을 사로잡는 기하학적 디자인을 응용한 주얼리 디자인들을 제시 하려고 한다. 기하학적 문양은 중국의 긴 역사와 전통, 사상들을 포함하고 있는 중요한 매체이며, 전체 장식예술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청동기시대에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활용되었던 기하학 문양은 의상의 무늬, 도구의 장식무늬, 주얼리 디자인에 아우르는, 폭넓게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문양들을 조사하고, 그 당시 성행하였던 문양을 토대로 응용하여 디자인해보았다. 본 연구에서 기하학적 문양을 응용한 디자인의 전개과정은 고대 중국에서 성행했던 문양들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구상화 및 추상화를 통하여 기본적인 컨셉으로 활용한 후, 현재에도 사용하는 문양들을 디자인 안에 재배치하였다. 단순한 옛 문양의 이용이 아니라, 이를 뒤집고, 겹치고, 반복하는 과정을 통하여 현대의 미적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디자인하였다. 이를 통해 옛 것과 현대의 것이 융합하여 전통문양을 기반으로 한 주얼리 디자인을 전개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하학적 문양을 응용한 디자인들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옛것의 단순화 작업을 통하여 현대의 인간이 추구하는 심플함과 우아함, 모더니즘 등을 적절하게 추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단순한 도형들이 모여 이루어지는 기하학적인 문양들이 가장 간단하고, 구성되기 쉽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이 이를 간결하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기하학적 문양을 응용한 디자인들은 고대의 고풍스러움과 현대의 미적 감각을 잘 융합하여 전혀 다른 새로운 디자인을 표현해낸다는 것이다. 현대와 고대의 감각을 융합하여, 복잡한 디자인이나 매우 단순한 디자인을 이루어 낼 수 있으며 이는 일반인이 보았을 때, 새롭다고 느낄 수 있는 개성있는 디자인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세 번째, 기하학적 문양을 응용한 디자인은 디자인마다 각기 다른 깊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하학적 무늬는 단순한 도형을 포함하여, 여러 자연물들을 응용한 문양이 다수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양들을 조합하고 재배치하는 과정을 통하여 보다 깊고 타인이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들을 제작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고대문양을 단순한 역사적 사료로 끝나지 않고, 고대문양을 응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면을 발견하고, 중국문화의 발전에 기여하여 중국 디자인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기나긴 장식예술의 기반이 되고 있는 기하학적 문양의 발달사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온고지신의 마음을 가져 현대에 적용하여 고대와 현대를 아우르고, 시선을 사로잡는 기하학적 디자인을 응용한 주얼리 디자인들을 제시 하려고 한다. 기하학적 문양은 중국의 긴 역사와 전통, 사상들을 포함하고 있는 중요한 매체이며, 전체 장식예술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청동기시대에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활용되었던 기하학 문양은 의상의 무늬, 도구의 장식무늬, 주얼리 디자인에 아우르는, 폭넓게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문양들을 조사하고, 그 당시 성행하였던 문양을 토대로 응용하여 디자인해보았다. 본 연구에서 기하학적 문양을 응용한 디자인의 전개과정은 고대 중국에서 성행했던 문양들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구상화 및 추상화를 통하여 기본적인 컨셉으로 활용한 후, 현재에도 사용하는 문양들을 디자인 안에 재배치하였다. 단순한 옛 문양의 이용이 아니라, 이를 뒤집고, 겹치고, 반복하는 과정을 통하여 현대의 미적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디자인하였다. 이를 통해 옛 것과 현대의 것이 융합하여 전통문양을 기반으로 한 주얼리 디자인을 전개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하학적 문양을 응용한 디자인들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옛것의 단순화 작업을 통하여 현대의 인간이 추구하는 심플함과 우아함, 모더니즘 등을 적절하게 추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단순한 도형들이 모여 이루어지는 기하학적인 문양들이 가장 간단하고, 구성되기 쉽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이 이를 간결하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기하학적 문양을 응용한 디자인들은 고대의 고풍스러움과 현대의 미적 감각을 잘 융합하여 전혀 다른 새로운 디자인을 표현해낸다는 것이다. 현대와 고대의 감각을 융합하여, 복잡한 디자인이나 매우 단순한 디자인을 이루어 낼 수 있으며 이는 일반인이 보았을 때, 새롭다고 느낄 수 있는 개성있는 디자인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세 번째, 기하학적 문양을 응용한 디자인은 디자인마다 각기 다른 깊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하학적 무늬는 단순한 도형을 포함하여, 여러 자연물들을 응용한 문양이 다수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양들을 조합하고 재배치하는 과정을 통하여 보다 깊고 타인이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들을 제작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고대문양을 단순한 역사적 사료로 끝나지 않고, 고대문양을 응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면을 발견하고, 중국문화의 발전에 기여하여 중국 디자인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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