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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필터 알고리즘을 이용한 도플러 보상기법 최적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길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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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열차가 운행 시 발생하는 도플러 효과를 보상하기 위하여 적응필터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최근 철도는 고속열차의 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이고, 특히 에너지활용 측면에서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그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철로 이용효율의 증대와 무인열차제어시스템의 도입을 통하여 무선통신 연구가 철도분야에서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여기서 무선통신방식은 열차제어분야에 열차제어를 위한 데이터의 송수신의 신뢰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상용 이동통신에 비해 높은 데이터 송수신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고속열차환경에서 무선통신의 데이터 송수신 신뢰성과 관련된 주요 영향 요소에는 도플러 효과가 있다. 도플러 효과는 이동하는 물체의 속도에 따른 주파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the optimization of Doppler Effect using the adaptive filter algorithm to complement the Doppler Effect that occurs while a high speed train runs. With the development of high speed train, the value of railroad is highlighted recently as a sustainable and efficient means of trans...

주제어

#Doppler Compensation Technique Adaptive Filter Algorith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길용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전기·신호공학과
지도교수 김경화
발행연도 2015
키워드 Doppler Compensation Technique Adaptive Filter Algorith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27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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