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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공간할당에 따른 대기오염도 분포변화
Changes in air pollutant distribution due to improved spatial allocation of mobile source emissions in Seoul 원문보기


황인수 (건국대학교 대학원 환경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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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인구의 집중 및 차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대기질이 악화되어 이미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에 있다. 특히 차량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은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환경부에서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기본계획을 시행하여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다. 이와 같은 도로이동오염원 관리방안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정책 효과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다. 정확한 정책평가를 위해서는 신뢰도 높은 배출량이 필요하다. CAPSS의 도로이동오염원은 자동차등록대수 자료를 바탕으로 배출량을 산정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차량 통행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여 지역별 세부배출량 산정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APSS의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을 공간적으로 재할당 하였다. 그리고 대기질 모델링(WRF-SMOKE-CMAQ)을 이용하여 배출량 재할당 시나리오에 따른 대기오염도 분포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재할당 방법으로 첫 번째는 지역별 차량 유입·출입을 고려하여 배출량을 공간적으로 재할당 하였고, 두 번째는 서울시 도로 차선 수에 따라 배출량을 공간할당 하였다. 또한 모델링결과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교통량 측정 자료를 기반으로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시간할당계수를 산정하였다. 그리고 현재 CAPSS 배출량에서 누락되어있는 휘발유 차량의 PM10,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population and continuous increasing trend in number of vehicle have caused air quality deterioration in Seoul. Mobile source emissions are one of the major contributors to air pollution. To resolve this problem, the Ministry of Environment of Korea enacted “the Special Act for improvement of a...

Keyword

#도로이동오염원배출량 공간할당 교통량 NO2 PM10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인수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공학과
지도교수 선우 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75 p.
키워드 도로이동오염원배출량 공간할당 교통량 NO2 PM1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73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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