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멈춰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학교폭력 대처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with the stop program upon the coping ability of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박지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학급 안에서의 역동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뿐 아니라 방관적 태도를 취하는 주변 학생들에 대한 접근과 예방적 차원에서의 교육이 필요하다. 멈춰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상황에서 가해자보다는 피해자와 주변인의 역할에 주목하여 이들의 역량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멈춰 프로그램을 교육한 후 학교폭력 발생 시 피해자의 대처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지와 주변인이 피해자를 도울 수 있는 방어자로 태도변화를 가져 올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A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5, 6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단일집단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영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청소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봉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6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79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