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웃음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수줍음, 자신감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aughter activity programs on elementary students shyness, self-confidence and learning attitude 원문보기


장현선 (대구대학교 상담학과 학습 및 진로상담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저학년은 아동의 정서발달과 기본학습태도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형성된 정서발달과 학습태도는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로 이어진다. 지금까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웃음활동이 학생들의 수줍음, 자신감, 학습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에 연구자는 이들을 대상으로 즐거우면서도 심리치료 도구가 되기도 하는 웃음이,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학습적 측면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웃음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실제 현장 실험을 통하여 검증함으로써 아동 대상 웃음활동 프로그램의 이론적, 실천적 근거자료를 마련하며 이를 활용하여 아동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내적 역량을 키우도록 조력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울산 Y초등학교 2학년 7개 반 191명을 대상으로 수줍음과 자신감, 학습태도검사를 실시하여 사전 동질성이 확인된 두 개 학급이 선정되었다. 웃음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으로 분류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후를 구분하여 동일한 검사지로 사전-사후-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 구성은 웃음치료에 대한 선행연구 및 이론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의 발달수준을 최대한 고려하여 구성하였고 예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피드백을 받은 내용을 중심으로 수정 보완하여 프로그램의 적용가능성을 높였다. 웃음활동 프로그램은 주2회씩 12주간 실시되었고, 매회 웃음체조-웃음활동-나눔활동 등 3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웃음인사와 웃음체조로 마음을 열고, 이어서 20분간 웃음을 증강시키며 도구 사용과 함께 웃음율동, 웃음 게임 등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마지막 정리단계는 활동 소감을 나누고 칭찬과 격려의 박장대소를 하고 난 후, 3분 정도 즐거운 마음을 느끼며 유지시키는 마음 웃음 느끼기 활동으로 마무리 된다. 프로그램의 진행은 웃음치료 전문가가 하였으며 본 연구자는 보조진행자로 참여하였다. 사용된 측정도구는 다음과 같다. 수줍음 척도는 Cheek와 Buss에 의해 고안된 수줍음 척도(Cheek & Buss Shyness scale, 1990)로 수줍음 관련 심리상태를 측정하고자 개발된 도구이며,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신감 측정도구는 Bandura(1977)가 개발한 자신감 측정 척도 질문지를 아동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학습태도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1985)에서 개발한 초등학교용 학습태도 검사 도구로 질문 내용을 긍정적 문항으로 일부 수정하여 신뢰도를 검증을 거친 것을 사용 하였다. 통계 분석을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period to build emotional development and basic learning attitude to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Emotional development and learning attitudes formed in this period is followed through adolescence into adulthood. In the laughter therapy, in the area of academic research i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현선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상담학과 학습 및 진로상담전공
지도교수 정소희,강영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x, 12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25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