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도심 도시재생 계획에 관한 연구 : 대전광역시 은행1구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generation Plan of Old Downtown in Daejeon City 원문보기


장재훈 (대전대학교 대학원 건축및건축공학과 건축계획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시의 경제적 성장으로 인해 유입되는 인구를 수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시는 물리적 확장을 거듭하기 시작하고, 도시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가 남아있는 원도심은 그로인해 자연스럽게 도시기반시설의 노후화나 경제침체 등의 다양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도시의 문제점들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점이 아니며,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으로 이미 일본, 영국,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와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미 오래전 도심지 쇠락지역의 재활성화를 위해 뉴타운의 개발 등의 재개발 사업을 진행하거나, 벽화마을, 한옥마을 등 도시브랜드의 창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키려 노력하고 있지만, 도시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과 문화 등을 무시한 채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것만 집중해 이렇다 할 성공사례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대전은 1904년 경부선의 개통과 1914년 호남선의 개통으로 충남지역 거점 도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대전으로 유입된 일본 상인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그들에 의해 지배되어 갔다. 이와 같은 과정을 겪으면서 대전은 근대도시로서 발전을 거듭하게 되어 현재도 원도심에는 근대역사문화자원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대상지인 대전 중구 은행1구역 역시 1930년대 물품거래가 있어왔던 소규모의 시장이 현재까지 일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으며, 주거지역에는 일본양식의 목조주택들이 위치해 있던 흔적이 남아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과 관련한 이론과 국내 법 · 제도를 고찰하였으며, 대상지의 현황조사와 국내 · 외 재생사례의 조사 ·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대상지에 적합한 재생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재생계획은 크게 주거지역의 재생, ...

주제어

#대전 원도심 은행동 목척시장 도시재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재훈
학위수여기관 대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및건축공학과 건축계획전공
발행연도 2015
키워드 대전 원도심 은행동 목척시장 도시재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72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