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무는 왕과 왕비가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며 추는 춤을 표현한 것으로 한성준이 만든 것이다. 태평무는 조선시대 궁중의 옷을 재현하여 무복으로 사용하였고 경기도당굿의 장단을 사용하여 복잡한 장단 구성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손동작과 섬세한 발동작으로 다른 전통춤에 비해 동작이 독특하고 기교가 넘치며 예술성이 높은 전통춤이다. 태평무 형성에 연관 있는 기원설에 대해 살펴보았고 연행자를 기준으로 각 세대별로 분류하였다. 태평무의 창시자 한성준은 고수이자 전통무용가로서 전통춤을 재정립하였고 춤의 전수를 체계적으로 하였다. 한성준이 창작하고 재정립한 작품으로는 태평무를 비롯하여 승무·살풀이·한량무·학무 등 100여 가지에 달한다. 한성준 태평무의 전수자는 한영숙·강선영 두 사람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한영숙류 태평무·강선영류 태평무라는 두 개의 유파로 나뉘어 전승되고 현재 활발히 시연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영숙류 태평무·강선영류 태평무를 원형으로 상정하여 두 유파의 반주장단과 춤동작을 비교분석 하였다. 반주장단의 분석은 두 유파가 사용하는 장단의 구성을 순서와 장단 횟수를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공통 반주장단과 각 유파에서 사용한 반주장단을 장단표를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유파별 반주장단에 대한 ...
태평무는 왕과 왕비가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며 추는 춤을 표현한 것으로 한성준이 만든 것이다. 태평무는 조선시대 궁중의 옷을 재현하여 무복으로 사용하였고 경기도당굿의 장단을 사용하여 복잡한 장단 구성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손동작과 섬세한 발동작으로 다른 전통춤에 비해 동작이 독특하고 기교가 넘치며 예술성이 높은 전통춤이다. 태평무 형성에 연관 있는 기원설에 대해 살펴보았고 연행자를 기준으로 각 세대별로 분류하였다. 태평무의 창시자 한성준은 고수이자 전통무용가로서 전통춤을 재정립하였고 춤의 전수를 체계적으로 하였다. 한성준이 창작하고 재정립한 작품으로는 태평무를 비롯하여 승무·살풀이·한량무·학무 등 100여 가지에 달한다. 한성준 태평무의 전수자는 한영숙·강선영 두 사람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한영숙류 태평무·강선영류 태평무라는 두 개의 유파로 나뉘어 전승되고 현재 활발히 시연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영숙류 태평무·강선영류 태평무를 원형으로 상정하여 두 유파의 반주장단과 춤동작을 비교분석 하였다. 반주장단의 분석은 두 유파가 사용하는 장단의 구성을 순서와 장단 횟수를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공통 반주장단과 각 유파에서 사용한 반주장단을 장단표를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유파별 반주장단에 대한 특이점과 변화양상을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였다. 춤동작의 분석은 기본동작과 연결동작을 개별적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기본동작은 팔동작·발동작·몸동작으로 나누었으며 연결동작은 반주장단마다 나타나는 동작의 특징들을 그림무보로 제시하여 설명하였다. 무보에는 반주장단·연결춤동작·발동작·춤길·춤동작 설명을 포함하여 이해가 쉽도록 제작하였다. 해당 동작들이 실제 태평무 동작에서 어떻게 장단들과 연결되어 춤에 활용되는지 각각의 동작들과 더불어 전체 흐름을 비교해서 특이점을 도출해내었다. 한영숙류 태평무와 강선영류 태평무의 반주장단과 춤동작의 두 가지 측면의 비교분석을 통해 태평무가 가지는 종합적인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 분석하였다. 또한 두 유파가 가지고 있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태평무의 예술적 특이성을 도출하였고 태평무의 원형성을 파악하여 주요부분을 도표와 무보를 통해 양식화 하였다. 태평무가 예술적인 춤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의상·반주장단·춤동작에 내제되어 있는 상반된 구성의 어우러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신명과 절제가 공존하는 미학적 가치를 증명하였다.
태평무는 왕과 왕비가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며 추는 춤을 표현한 것으로 한성준이 만든 것이다. 태평무는 조선시대 궁중의 옷을 재현하여 무복으로 사용하였고 경기도당굿의 장단을 사용하여 복잡한 장단 구성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손동작과 섬세한 발동작으로 다른 전통춤에 비해 동작이 독특하고 기교가 넘치며 예술성이 높은 전통춤이다. 태평무 형성에 연관 있는 기원설에 대해 살펴보았고 연행자를 기준으로 각 세대별로 분류하였다. 태평무의 창시자 한성준은 고수이자 전통무용가로서 전통춤을 재정립하였고 춤의 전수를 체계적으로 하였다. 한성준이 창작하고 재정립한 작품으로는 태평무를 비롯하여 승무·살풀이·한량무·학무 등 100여 가지에 달한다. 한성준 태평무의 전수자는 한영숙·강선영 두 사람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한영숙류 태평무·강선영류 태평무라는 두 개의 유파로 나뉘어 전승되고 현재 활발히 시연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영숙류 태평무·강선영류 태평무를 원형으로 상정하여 두 유파의 반주장단과 춤동작을 비교분석 하였다. 반주장단의 분석은 두 유파가 사용하는 장단의 구성을 순서와 장단 횟수를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공통 반주장단과 각 유파에서 사용한 반주장단을 장단표를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유파별 반주장단에 대한 특이점과 변화양상을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였다. 춤동작의 분석은 기본동작과 연결동작을 개별적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기본동작은 팔동작·발동작·몸동작으로 나누었으며 연결동작은 반주장단마다 나타나는 동작의 특징들을 그림무보로 제시하여 설명하였다. 무보에는 반주장단·연결춤동작·발동작·춤길·춤동작 설명을 포함하여 이해가 쉽도록 제작하였다. 해당 동작들이 실제 태평무 동작에서 어떻게 장단들과 연결되어 춤에 활용되는지 각각의 동작들과 더불어 전체 흐름을 비교해서 특이점을 도출해내었다. 한영숙류 태평무와 강선영류 태평무의 반주장단과 춤동작의 두 가지 측면의 비교분석을 통해 태평무가 가지는 종합적인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 분석하였다. 또한 두 유파가 가지고 있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태평무의 예술적 특이성을 도출하였고 태평무의 원형성을 파악하여 주요부분을 도표와 무보를 통해 양식화 하였다. 태평무가 예술적인 춤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의상·반주장단·춤동작에 내제되어 있는 상반된 구성의 어우러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신명과 절제가 공존하는 미학적 가치를 증명하였다.
Taepyeongmu is the dance composed by Han Seong-jun, expressing the dance performed by kings and queens, wishing for a great harvest and peace on the kingdom. The props and costumes of taepyeongmu is the rendition of Chosun dynasty's court dress, and used the complex rhythmic structure of Kyunggido d...
Taepyeongmu is the dance composed by Han Seong-jun, expressing the dance performed by kings and queens, wishing for a great harvest and peace on the kingdom. The props and costumes of taepyeongmu is the rendition of Chosun dynasty's court dress, and used the complex rhythmic structure of Kyunggido danggut. I have also distinguished many different styles of taepyeongmu, by analyzing its origins and histories by generations. The creator of Taepyeongmu, Han Seong-jun, is the drummer and choreographer that defined the brand of traditional dances, and also developed a systemic approach to transmit the dances. His efforts extends from taepyeongmu to more than a hundred dances, including Seungmu, Salpuri, Hallyangmu, and Hakmu. The initiated for Han Seong-jun's Taepyeongmu are Han Yeong- suk and Kang Seon-yeong, and they are the heads of their factions of taepyeongmu which are both actively performing today. I compared and analyzed the rhythmic structure and the choreography in both of the styles. The analysis of jangdan is conducted by counting the orders and the time structure of both styles, the common and the different, using the jangdan diagram. Moreover, the similarity and differences of each styles are also analyzed. The choreography is analyzed both by dissecting the moves by each moves, and also looking for linkage between the moves. The basic movements are both analyzed in the movements of arms, feet and torso, and how those movements would link in the jangdan stream with other movements. In this thesis, I analyzed and apprased the value of taepyeongmu by comparing and contrasting Han Yeong-suk's and Kang Seon- yeong's brances of taepyeongmu, both in rhythmic jangdan structure and the choreography. Also, I have found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for those two factions, and also visualized the archytypical nature of tapyeongmu by providing diagrams and dances scores. The reason that taepyeongmu is a dance of artistic merit is because of the harmonic nature of the dance, which comprises the costume, rhythm and choreography, resulting in aesthetics of both spirits and disciplines.
Taepyeongmu is the dance composed by Han Seong-jun, expressing the dance performed by kings and queens, wishing for a great harvest and peace on the kingdom. The props and costumes of taepyeongmu is the rendition of Chosun dynasty's court dress, and used the complex rhythmic structure of Kyunggido danggut. I have also distinguished many different styles of taepyeongmu, by analyzing its origins and histories by generations. The creator of Taepyeongmu, Han Seong-jun, is the drummer and choreographer that defined the brand of traditional dances, and also developed a systemic approach to transmit the dances. His efforts extends from taepyeongmu to more than a hundred dances, including Seungmu, Salpuri, Hallyangmu, and Hakmu. The initiated for Han Seong-jun's Taepyeongmu are Han Yeong- suk and Kang Seon-yeong, and they are the heads of their factions of taepyeongmu which are both actively performing today. I compared and analyzed the rhythmic structure and the choreography in both of the styles. The analysis of jangdan is conducted by counting the orders and the time structure of both styles, the common and the different, using the jangdan diagram. Moreover, the similarity and differences of each styles are also analyzed. The choreography is analyzed both by dissecting the moves by each moves, and also looking for linkage between the moves. The basic movements are both analyzed in the movements of arms, feet and torso, and how those movements would link in the jangdan stream with other movements. In this thesis, I analyzed and apprased the value of taepyeongmu by comparing and contrasting Han Yeong-suk's and Kang Seon- yeong's brances of taepyeongmu, both in rhythmic jangdan structure and the choreography. Also, I have found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for those two factions, and also visualized the archytypical nature of tapyeongmu by providing diagrams and dances scores. The reason that taepyeongmu is a dance of artistic merit is because of the harmonic nature of the dance, which comprises the costume, rhythm and choreography, resulting in aesthetics of both spirits and discip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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