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공책 작성 활동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유순 (고려대학교 상담심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감사는 인간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동시에 스트레스, 우울, 불안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Seligman(2005)의 연구에 의하면 감사한 항목을 적어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만으로도 삶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초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감사일지를 작성한 청소년들은 안녕감 및 낙관성, 삶의 만족도,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부정적 정서는 낮게 나타났다(유선진, 2011 재인용. Froh, Sefick, & Emmons, 2008). 또한 이 연구에 따르면 감사의 개념은 6세 미만에서는 잘 형성되지 않고, 7세~10세 사이에 형성된다고 한다.
최근 국내에서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감사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연구되었으며 이러한 감사프로그램이 학생의 분노조절, 행복감 향상, 낙관성 및 학교생활적응,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고 보고하고 있다(예: 금나라, 2015; 윤보선, 2012; 조선정, 2015; 최미자, 2014; 한보람, 2013). 하지만 이들 감사프로그램의 경우 주 1회 90분씩 8회기, 또는 40분씩 10회기 운영 등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실용화하기에는 시간과 노력 투자가 많이 소요된다. 그리고 실험집단을 초등학교 고학년 한 학급, 20~30명 정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어서 해당 프로그램의 효과를 초등학생 전체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또한 감사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에서의 효과를 비교․분석한 연구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감사교육프로그램의 학교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매일 종례시간 5분 정도의 짧은 시간을 활용하여 하루 동안의 감사한 일을 적어보는 단순한 활동인 감사공책 작성 활동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감사공책 작성 활동이 초등학생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순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성열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5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40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