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쏟아지는 텍스트와 영상매체,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범람하는 시각정보 속에서 올바르게 사고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며, 그러한 점에서 ‘미술’이라는 과목은 학생들에게 분별적 사고력을 갖게 하는데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미술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각 이미지’ 매체를 사용하여 타인 그리고 세상과 소통하는 것이다. 오늘날 미디어와 발달과 함께 문자중심문화에서 이미지 중심의 시각문화로 전이되며, 시각이미지는 정보전달과 소통을 위한 중요한 매체로 자리 잡았으며, 그로 인한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그것은 우리의 생활에서 분리될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력의 확대와 함께 우리는 시각적 이미지의 수용과 활용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워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미술교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이미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비평적 인식을 기를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직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아, 시각적인 분별력과 문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이러한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해 미술을 보는 기준을 만들어 그들 스스로의 판단 아래 이미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더 나아가 ...
현대인들은 쏟아지는 텍스트와 영상매체,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범람하는 시각정보 속에서 올바르게 사고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며, 그러한 점에서 ‘미술’이라는 과목은 학생들에게 분별적 사고력을 갖게 하는데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미술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각 이미지’ 매체를 사용하여 타인 그리고 세상과 소통하는 것이다. 오늘날 미디어와 발달과 함께 문자중심문화에서 이미지 중심의 시각문화로 전이되며, 시각이미지는 정보전달과 소통을 위한 중요한 매체로 자리 잡았으며, 그로 인한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그것은 우리의 생활에서 분리될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력의 확대와 함께 우리는 시각적 이미지의 수용과 활용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워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미술교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이미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비평적 인식을 기를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직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아, 시각적인 분별력과 문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이러한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해 미술을 보는 기준을 만들어 그들 스스로의 판단 아래 이미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더 나아가 콜라주 기법을 통한 학습을 통해 이미지를 재창조하며 예술의 의미와 존재이유를 파악할 수 있다. 콜라주에 담긴 다양한 특징들은 우리들로 하여금 많은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작품을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미술이라는 과목에 좀 더 쉽게 접근하며 콜라주 기법을 통한 작품 제작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본 논문은 콜라주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생들에게 일차적으로는 콜라주의 특성을 알게 하고 더 나아가 그것을 감상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논문을 통해 콜라주의 정의와 역사,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그에 따른 감상교육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이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에 필요한 콜라주의 특징을 감상수업과의 연계를 통해 실제의 프로그램을 제안하며 자연스럽게 콜라주의 다양한 측면 (결합성, 대중성, 현대성, 선택과 분석성) 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기존 틀에 박힌 콜라주 수업이 아닌 발전된 형태로 콜라주 수업을 프로그램화 할 수 있다. 수업프로그램은 모두 1, 2, 3차시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1차시에는 결합성, 대중성에 대해 다루면서 콜라주의 어원, 시간(양식)에 흐름에 따른 콜라주의 특성, 이미지 콜라주 및 텍스트 콜라주에 대하여 알아보며 넓은 의미의 콜라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2차시에는 <현대미술잡지>를 통해 다양한 작품 이미지들을 접하여 자신이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찾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기존 미술 작품에 담긴 의미와 메시지를 유추하며, 또한 잡지 매체의 현대성과 대중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3차시에는 1, 2차시의 내용과 수업물을 바탕으로 직접 작품을 제작하며 콜라주의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립시킨 후, 완성품을 가지고 친구, 교사와 함께 서로의 완성작품을 보며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며 이를 통해 두 번째 감상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현대인들은 쏟아지는 텍스트와 영상매체,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범람하는 시각정보 속에서 올바르게 사고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며, 그러한 점에서 ‘미술’이라는 과목은 학생들에게 분별적 사고력을 갖게 하는데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미술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각 이미지’ 매체를 사용하여 타인 그리고 세상과 소통하는 것이다. 오늘날 미디어와 발달과 함께 문자중심문화에서 이미지 중심의 시각문화로 전이되며, 시각이미지는 정보전달과 소통을 위한 중요한 매체로 자리 잡았으며, 그로 인한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그것은 우리의 생활에서 분리될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력의 확대와 함께 우리는 시각적 이미지의 수용과 활용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워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미술교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이미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비평적 인식을 기를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직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아, 시각적인 분별력과 문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이러한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해 미술을 보는 기준을 만들어 그들 스스로의 판단 아래 이미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더 나아가 콜라주 기법을 통한 학습을 통해 이미지를 재창조하며 예술의 의미와 존재이유를 파악할 수 있다. 콜라주에 담긴 다양한 특징들은 우리들로 하여금 많은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작품을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미술이라는 과목에 좀 더 쉽게 접근하며 콜라주 기법을 통한 작품 제작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본 논문은 콜라주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생들에게 일차적으로는 콜라주의 특성을 알게 하고 더 나아가 그것을 감상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논문을 통해 콜라주의 정의와 역사,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그에 따른 감상교육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이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에 필요한 콜라주의 특징을 감상수업과의 연계를 통해 실제의 프로그램을 제안하며 자연스럽게 콜라주의 다양한 측면 (결합성, 대중성, 현대성, 선택과 분석성) 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기존 틀에 박힌 콜라주 수업이 아닌 발전된 형태로 콜라주 수업을 프로그램화 할 수 있다. 수업프로그램은 모두 1, 2, 3차시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1차시에는 결합성, 대중성에 대해 다루면서 콜라주의 어원, 시간(양식)에 흐름에 따른 콜라주의 특성, 이미지 콜라주 및 텍스트 콜라주에 대하여 알아보며 넓은 의미의 콜라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2차시에는 <현대미술잡지>를 통해 다양한 작품 이미지들을 접하여 자신이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찾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기존 미술 작품에 담긴 의미와 메시지를 유추하며, 또한 잡지 매체의 현대성과 대중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3차시에는 1, 2차시의 내용과 수업물을 바탕으로 직접 작품을 제작하며 콜라주의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립시킨 후, 완성품을 가지고 친구, 교사와 함께 서로의 완성작품을 보며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며 이를 통해 두 번째 감상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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