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訓民正音의 창제목적에 대한 一考 : 훈민정음 해례본 서문의 송사문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시하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 민족의 문자인 ‘한글’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훈민정음은 그 모태로서 주목받아 왔다. 창제자 세종이 직접 쓴 《훈민정음》 해례본 ‘어제’ 서문에 의하면 훈민정음은 어려움을 겪는 백성을 위해 창제된 것이었다. 이에 세종은 ‘민본주의(民本主義)’적 군주로 추앙받아 왔다. 그러나 《훈민정음》 해례본 서문의 세종 ‘어제’ 서문에 나타난 송사문제가 구체적으로 당시 사회에서 어떤 문제였는가에 대해서는 사료를 통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종 ‘어제’ 서문의 ‘백성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송사문제와 연관지어 해석하려는 한 시도이다.
세종 초 허조의 건의에 의해 시행된 ‘부민고소금지법’은 지방 유력자들로부터 수령을 보호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었으나, 수령의 사사로운 감정이나 실수에 의한 오결(誤決)이 발생해 일반 백성들이 피해를 입어도 고소할 수 없는 또다른 폐단을 낳고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폐단의 일면에는 관리들의 ‘율문 이해의 어려움’이라는 요소가 존재하고 있었다. 따라서 세종은 수령들의 오결을 방지할 수 있는 수단을 찾아야 했고 그 시도 중 하나가 ‘율문의 번역’이었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오결의 폐단으로 인해 부민고소금지법의 수정에 대한 논의가 치열하게 전개되던 세종 14년에 ‘관리들이 율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을 근거로 《대명률》을 우리말로 쉽게 풀이해달라는 상소가 올라온 것은 매우 상징적이다. 이는 수령들의 오결을 ‘개인’의 문제가 아닌 ‘제도적’인 문제로 보았다는 것을 명확하게 나타내 주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점을 염두에 두고 해례본 서문을 살펴보니 기존의 해석과 다른 방향으로도 볼 수 있는 여지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정인지 서문과 최만리의 반대상소를 살펴본 결과, 언급되는 훈민정음의 주요 역할은 어려운 한문으로 되어 있어 쉽게 읽기 어려웠던 경서(經書)와 율문(律文)을 우리말로 쉽게 풀이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볼 때 훈민정음은 이전에 한문을 풀이하기 위해 고안되었던 이두를 비롯한 ‘차자표기법’의 역할을 그대로 가져오면서도 그 기능성은 뛰어나게 발명된 ‘음 표현체계’ 였다고 보여진다.
훈민정음 반포 이후 가장 활발하게 추진되었던 것이 바로 운서(韻書) 편찬 작업이었다는 점은 훈민정음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ngul is becoming more widely renowned for its excellence and along with it, ‘Hunminjeongeum’, the matrix of Hangul, is also drawing more attention. According to the preface of Hunminjeongeum Haerye, book containing explanations and examples of Hangul for the instruction of people, written by King ...

주제어

#훈민정음 한글 조선 세종 부민고소금지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시하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학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 56 p.
키워드 훈민정음 한글 조선 세종 부민고소금지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44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