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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세계 에너지 수요에 따라 해양자원 개발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해저 파이프라인의 설치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해양 파이프라인 관련 사고의 빈도 또한 크게 늘어난 실정이다. 부식은 이러한 사고의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관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영에 필요한 조건들을 결정하는 명시적 형태의 평가 코드들이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그 적용성에 대한 한계들이 여러 연구에 의해 지적되어 오고 있으며, 본 연구 역시 같은 맥락에서 관련 코드들의 적용성에 대한 개선에 초점을 둔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부식부를 유효 면적법을 이용하여 이상화하였으며, FEM을 이용하여 재료의 비선형성을 반영한 시리즈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부식 형상에 대한 주요 변수들을 분석하였고, 더불어 ASME, DNV, ...
저자 | 최광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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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조선해양공학과 |
지도교수 | 이재명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 60 장 |
키워드 | 해저파이프라인 파이프파손압력 |
언어 | eng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149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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