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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데이아 교육제안』의 교육개혁안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Reform of 『Paideia Proposal』 원문보기


김희주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교육행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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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데이아 교육제안』은 민간의 공교육개혁안으로서의 특징과 교육개혁의 적용원리로 제시한 교육과정과 교육행정적 지원의 특징을 통해 교육개혁안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기본학교교육이라는 단일교육과정을 제시하기 위하여 민주적인 토대의 필요성이 강조되며 공교육은 모두의 교육이라는 점이 기본 원리임을 밝히고 있다. 『파이데이아 교육제안』은 1982년 22인의 학자들에 의해 제안된 교육제안이다. 이는 Adler를 중심으로 PG 그룹을 형성하여 이루어낸 자발적인 지성집단의 학교교육개혁을 통해 교육을 개혁하려는 공교육개혁안이다. 국가 중심의 교육개혁안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민간주도의 『파이데이아 교육제안』을 주목하게 되었다. 이 제안이 공교육개혁안으로서 제시한 이론과 실제 적용한 사례들을 토대로 논의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이 제안은 학교교육에 지나친 사회요구를 수용하는 것을 문제로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학교의 문제는 공교육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고자 한 것이다. 이에 기본학교교육의 개념을 설정하고 공교육의 대상으로 ‘모두를 위한 최상의 교육’을 지향한다. ‘모두’는 공교육의 대상이며, 교육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할 주체로 여긴다. 이 제안은 공적 자금으로 이루어지는 의무교육인 학교교육이 의무연한뿐 아니라 기본적으로 공통된 수업도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한다. 평등을 민주사회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의 ‘양적인 평등’뿐 아니라 ‘질적인 평등’을 이루기 위하여 ‘예외 없는 단선제 교육’을 주장한다. 파이데이아 교육이 주장하는 최상의 교육은 ...

주제어

#교육개혁안 파이데이아 공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주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교육행정
지도교수 김병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75
키워드 교육개혁안 파이데이아 공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79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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