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Multi-factor Mindfulness Scale for Adolescents: MMSA)를 개발하고,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발된 마음챙김 척도를 통해, 성별 및 학교급에 따른 마음챙김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279명)와 본 조사(436명)를 총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는 ‘의식’ 차원(‘주의’ 요인, ‘자각’ 요인)과 ‘태도’ 차원(‘현재지향성’ 요인, ‘개방성’ 요인, ‘자기관용’ 요인)으로 2개 차원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본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Multi-factor Mindfulness Scale for Adolescents: MMSA)를 개발하고,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발된 마음챙김 척도를 통해, 성별 및 학교급에 따른 마음챙김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279명)와 본 조사(436명)를 총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는 ‘의식’ 차원(‘주의’ 요인, ‘자각’ 요인)과 ‘태도’ 차원(‘현재지향성’ 요인, ‘개방성’ 요인, ‘자기관용’ 요인)으로 2개 차원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본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구성된 마음챙김 척도의 수렴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r)를 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성별 및 학교급에 따른 마음챙김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는 총 2개 차원 3개의 하위 요인, 총 19개 문항이 최종 선정되었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는 5개 하위 요인(주의, 자각, 개방성, 자기관용, 현재지향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요인별 신뢰도는 .751~.807로 나타났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는 ‘의식’ 차원(‘주의’ 요인, ‘자각’ 요인)과 ‘태도’ 차원(‘개방성’ 요인, ‘자기관용’ 요인, ‘현재지향성’ 요인) 2차원 5개 하위 요인으로 최종 확인되었으며, 마음챙김 척도의 전체 신뢰도는 .888, ‘의식’차원의 신뢰도는 .827, ‘태도’ 차원의 신뢰도는 .847로 나타났다. 셋째, 수렴 타당도 검증을 통해 마음챙김(전체)과 마음챙김의 5개 하위 요인들은 심리적 안녕감(전체)과 심리적 안녕감의 ‘긍정적 대인관계’ 요인, ‘삶의 목적’ 요인, ‘자아수용’ 요인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마음챙김은 성별 및 학교급(중학교, 고등학교)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마음챙김의 ‘자각’ 요인, ‘개방성’ 요인, ‘자기관용’ 요인 및 ‘현재지향성’ 요인을 보다 높이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중학생들이 고등학생들보다 마음챙김을 보다 높이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쉬운 문항으로 구성된 다요인 척도를 개발하여 그 타당성을 증명하였으며, ‘의식’ 차원(주의, 자각)뿐만 아니라 ‘태도’ 차원(개방성, 자기관용, 현재지향성)을 함께 다뤄 ‘의식과 태도’ 차원의 포괄적인 마음챙김 개념을 반영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마음챙김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증명된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Multi-factor Mindfulness Scale for Adolescents: MMSA)를 개발하고,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발된 마음챙김 척도를 통해, 성별 및 학교급에 따른 마음챙김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279명)와 본 조사(436명)를 총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는 ‘의식’ 차원(‘주의’ 요인, ‘자각’ 요인)과 ‘태도’ 차원(‘현재지향성’ 요인, ‘개방성’ 요인, ‘자기관용’ 요인)으로 2개 차원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본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구성된 마음챙김 척도의 수렴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r)를 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성별 및 학교급에 따른 마음챙김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는 총 2개 차원 3개의 하위 요인, 총 19개 문항이 최종 선정되었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는 5개 하위 요인(주의, 자각, 개방성, 자기관용, 현재지향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요인별 신뢰도는 .751~.807로 나타났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는 ‘의식’ 차원(‘주의’ 요인, ‘자각’ 요인)과 ‘태도’ 차원(‘개방성’ 요인, ‘자기관용’ 요인, ‘현재지향성’ 요인) 2차원 5개 하위 요인으로 최종 확인되었으며, 마음챙김 척도의 전체 신뢰도는 .888, ‘의식’차원의 신뢰도는 .827, ‘태도’ 차원의 신뢰도는 .847로 나타났다. 셋째, 수렴 타당도 검증을 통해 마음챙김(전체)과 마음챙김의 5개 하위 요인들은 심리적 안녕감(전체)과 심리적 안녕감의 ‘긍정적 대인관계’ 요인, ‘삶의 목적’ 요인, ‘자아수용’ 요인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마음챙김은 성별 및 학교급(중학교, 고등학교)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마음챙김의 ‘자각’ 요인, ‘개방성’ 요인, ‘자기관용’ 요인 및 ‘현재지향성’ 요인을 보다 높이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중학생들이 고등학생들보다 마음챙김을 보다 높이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쉬운 문항으로 구성된 다요인 척도를 개발하여 그 타당성을 증명하였으며, ‘의식’ 차원(주의, 자각)뿐만 아니라 ‘태도’ 차원(개방성, 자기관용, 현재지향성)을 함께 다뤄 ‘의식과 태도’ 차원의 포괄적인 마음챙김 개념을 반영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마음챙김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증명된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Multi-factor Mindfulness Scale for Adolescents (MMSA). The scale was developed ‘consciousness (attention, awareness)’, ‘attitude (openness, self-tolerance, present orientation)’ 2 dimensions and 5 sub-factors. Two independent samples were recruited to validate the relia...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Multi-factor Mindfulness Scale for Adolescents (MMSA). The scale was developed ‘consciousness (attention, awareness)’, ‘attitude (openness, self-tolerance, present orientation)’ 2 dimensions and 5 sub-factors. Two independent samples were recruited to valid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cale. First, sample A (n=279) was used to generate the factors through exploratory analysis. It resulted in a scale of five factors which contained ‘attention’, ‘openness’, ‘self-tolerance’, ‘awareness’, ‘present orientation’ dimensions. Seco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scale using sample B (n=436) yielded two dimensions (consciousness, attitude) and five sub-factors. Third, convergent validity was supported through correlations between the MMSA and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through sample B. Four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MMSA was analysed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 It observed that male students perceived more awareness, openness, self-tolerance, present orientation than female students. In addition,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more mindfulness than high school students. The findings showed that the MMSA consists of the valid and reliable factors to measure the mindfulnes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mplications of the study were discussed in terms of adolescents’ mindfulness.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Multi-factor Mindfulness Scale for Adolescents (MMSA). The scale was developed ‘consciousness (attention, awareness)’, ‘attitude (openness, self-tolerance, present orientation)’ 2 dimensions and 5 sub-factors. Two independent samples were recruited to valid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cale. First, sample A (n=279) was used to generate the factors through exploratory analysis. It resulted in a scale of five factors which contained ‘attention’, ‘openness’, ‘self-tolerance’, ‘awareness’, ‘present orientation’ dimensions. Seco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scale using sample B (n=436) yielded two dimensions (consciousness, attitude) and five sub-factors. Third, convergent validity was supported through correlations between the MMSA and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through sample B. Four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MMSA was analysed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 It observed that male students perceived more awareness, openness, self-tolerance, present orientation than female students. In addition,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more mindfulness than high school students. The findings showed that the MMSA consists of the valid and reliable factors to measure the mindfulnes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mplications of the study were discussed in terms of adolescents’ mindful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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