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클래식 공연 소비자 선호도 연구 원문보기


박서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삶의 질이 향상되고 문화소비 향유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예술행사 관람률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대중성을 갖춘 뮤지컬이나 영화, 대중음악/연예, 연극 등의 소비만 향상될 뿐 클래식 공연, 무용, 연극 등의 순수예술 공연 시장은 계속해서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문화향수실태조사에 따르면 클래식 공연 관람의향이 실제 관람률에 2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며 클래식 공연을 향유하고자 하는 욕구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클래식 공연 시장은 현재 상태에 안주해 있는 모습으로 기존 관객마저 줄어들고 있어 소비자 확대는 불가피 하며 그를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적 접근과 구체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를 위한 학계의 연구는 부진하며 클래식 공연 소비를 위한 뚜렷한 방안도 마련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클래식 공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quality of life for people was improved, and more people are visiting art events with growing needs for cultural consumption. However, while there is an increasing number of consumers for performances with popular appeal such as musicals, films, pop music/entertainment and theatrical perf...

주제어

#클래식 공연 컨조인트분석 관객개발 마케팅 공연선택속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서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지도교수 진현정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50장
키워드 클래식 공연 컨조인트분석 관객개발 마케팅 공연선택속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