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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논문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음악치료 연구 중 2005년부터 2014년까지의 석사·박사 학위 논문을 분석하여 음악치료활동 연구의 경향, 음악치료활동 기초자료 제공과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음악치료 연구물 총 269편의 자료를 정리해 연구자의 학위, 연도, 방법, 주제, 실험연구 경향을 분석·구분하여 현황을 살펴보았다.
연구자 학위를 분석한 결과 석사학위 연구자들이 박사학위 연구자들보다 더 많은 비율로 나타났다. 석사학위 연구물을 분류하면 음악치료활동 논문이 과제에 비해 더 많이 연구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음악치료활동 연구물의 연도별 분포를 살펴보면 매년 꾸준히 발표 되었는데, 2006년과 2010년에 각각 36편, 39편의 연구물이 나왔고 이후 연구물의 증가·감소가 반복됨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방법 분석 결과는 음악치료활동의 효과를 보여주고자 하는 양적연구의 실험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다. 음악치료활동 학위 논문 연구는 음악치료 실험연구가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였고, 음악치료 활동집 연구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
음악치료활동 실험연구의 학년은 저학년아동, 고학년아동, 전체아동이 비슷한 빈도수로 연구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일반아동과 ...
저자 | 김용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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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치료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형환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86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2177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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