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 교과서 분석 : 한국 음악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현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과서는 당대의 사회적 · 문화적 · 정치적인 영향을 사실적으로 담아 다음 세대에게 남겨지는 자료이다. 교과서에서 특정한 방향만을 다루는 것은 학습자가 통합적인 사고를 하기가 어렵고 어떠한 문제를 일방적인 사고로만 바라 볼 수 있다. 때문에 음악과 역사가 결합되어 있는 음악교과서 안의 한국음악사 내용은 그 시대의 음악적 요소만이 아니라 의식과 방향 또한 올바르게 해석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본 논문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교과서 8종의 한국음악사 내용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출판사 별로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한국음악사의 내용구성, 기술방식, 시대별 구분으로 분류하여 중학교 8종 교과서의 한국음악사 내용 비중과 수록 분포를 비교 · 분석하고 수록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 출판사별로 한국음악사 내용 수록 비중에서 차이를 보였다. 가장 적게 수록한 출판사는 경기도 교육청이며 한국음악사 내용 수록이 총 228쪽 중 1쪽으로 0.22%의 비율로 제시되었고, 가장 높게 수록한 출판사는 ㈜천재교육이며 총 271쪽 중 12쪽으로 3.25%의 비율로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출판사별로 한국음악사 내용 수록 비중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수록 비중이 가장 높은 ㈜천재교육에서도 전체 비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흡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수록 비중은 대부분의 출판사가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적 핵심용어만을 수록하고 한정된 시각 자료만을 나열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사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설명과 음악사적 용어의 해설, 다양한 시각자료를 수록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고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수록할 필요가 있다.
또한 8종 음악교과서의 한국음악사 내용 기술방식 중 가장 많이 사용한 형식은 서술형식으로 8종 중 6종(75%)에서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한국음악사 기술 방식이 서술형식에 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음악사의 내용과 용어들이 역사에 기초하고 있어 이해하기 어려운 만큼 다양한 방식으로 교과서에 수록되어 학습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시대별 구분에서는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사적 사건들과 용어를 대부분의 출판사가 공통적으로 수록하였다. 그러나 삼국 시대 중 가야에 관해 수록한 출판사는 8종 중 단 한곳이었으며 통일 신라 시대의 명칭을 남북국 시대로 칭하여 ‘발해’의 내용을 수록한 교과서 역시 단 한곳이었다. 이처럼 한국음악사 내용이 일부 수록되지 않고 수록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xtbooks are the materials that contain social, cultural and political influences of the age realistically. It will be hard for the learners to have integrated thinking if textbooks feature a particular background. Therefore, textbooks that are combined with musical and historical background of K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형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1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8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