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행위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은 듣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음악이 있는 곳에서는 듣기가 항상 우선적으로, 지속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듣는 다는 것, 즉 올바른 감상행위를 몸에 익히는 것은 음악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현행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에는 감상 수업 과정 중에서 다분히 설명적이고 인지적인 학습이 많고, 상대적으로 듣기를 통한 다양한 음악적 체험활동은 비교적 미약하다. 따라서 감상활동을 통하여 음악을 듣고, 구별하고, 분석하고,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 연주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활동 중심’의 음악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음악극은 다양한 극적 경험, 음악적 경험, 미술적 경험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경험들이 통합되어 있는 대표적인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음악 감상지도 시에 활동 중심의 수업을 위해 음악극을 통한 감상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극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문헌 고찰을 통하여 살펴보고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재정의 하였다. 둘째, 기존의 개발된 음악극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음악 감상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셋째, 음악교육에서 감상교육이 가지는 의의를 살펴보았다. 넷째,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의 감상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각 학년별로 서양음악 감상곡을 한 곡씩 선정하여 음악극을 활용한 감상 학습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제재곡의 차시별 지도 내용은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지도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리듬, 빠르기 등의 지도 요소는 동일하되 지도 요소를 익히기 위한 주요 활동은 음악극 활동을 하는 것으로 재구성하였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오르프 음악극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극 지도단계를 설계하였다. 감상활동을 위해서 ‘대본 파악하기’ 과정 전에 ‘제재곡 감상하기’ 단계를 넣어 구안하였다. 여섯째, 학생들의 수준과 지도 과정을 고려하여 음악극 대본은 교사가 미리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극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의 표현력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감상 활동을 하며 익혀야 할 음악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감상 활동 중 음악극 만들기를 도입하면 학생들의 감상 후의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감상을 내면화 시킬 수 있게 된다. 막연한 듣기 활동이 아닌 적극적인 표현을 통해 음악적 개념을 좀 더 피부로 접하면서 감상 제재곡과 관련된 개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셋째, 공동체 안에서 활동하면서 학생들의 사회성을 발달시켜 준다. 음악극을 연습하고 발표하면서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의 ...
음악적 행위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은 듣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음악이 있는 곳에서는 듣기가 항상 우선적으로, 지속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듣는 다는 것, 즉 올바른 감상행위를 몸에 익히는 것은 음악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현행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에는 감상 수업 과정 중에서 다분히 설명적이고 인지적인 학습이 많고, 상대적으로 듣기를 통한 다양한 음악적 체험활동은 비교적 미약하다. 따라서 감상활동을 통하여 음악을 듣고, 구별하고, 분석하고,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 연주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활동 중심’의 음악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음악극은 다양한 극적 경험, 음악적 경험, 미술적 경험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경험들이 통합되어 있는 대표적인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음악 감상지도 시에 활동 중심의 수업을 위해 음악극을 통한 감상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극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문헌 고찰을 통하여 살펴보고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재정의 하였다. 둘째, 기존의 개발된 음악극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음악 감상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셋째, 음악교육에서 감상교육이 가지는 의의를 살펴보았다. 넷째,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의 감상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각 학년별로 서양음악 감상곡을 한 곡씩 선정하여 음악극을 활용한 감상 학습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제재곡의 차시별 지도 내용은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지도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리듬, 빠르기 등의 지도 요소는 동일하되 지도 요소를 익히기 위한 주요 활동은 음악극 활동을 하는 것으로 재구성하였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오르프 음악극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극 지도단계를 설계하였다. 감상활동을 위해서 ‘대본 파악하기’ 과정 전에 ‘제재곡 감상하기’ 단계를 넣어 구안하였다. 여섯째, 학생들의 수준과 지도 과정을 고려하여 음악극 대본은 교사가 미리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극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의 표현력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감상 활동을 하며 익혀야 할 음악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감상 활동 중 음악극 만들기를 도입하면 학생들의 감상 후의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감상을 내면화 시킬 수 있게 된다. 막연한 듣기 활동이 아닌 적극적인 표현을 통해 음악적 개념을 좀 더 피부로 접하면서 감상 제재곡과 관련된 개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셋째, 공동체 안에서 활동하면서 학생들의 사회성을 발달시켜 준다. 음악극을 연습하고 발표하면서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의 의사결정을 하거나, 규칙을 지키는 등의 경험을 통해 공동체 의식이 함양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등 사회성 발달에 많은 향상을 가져다준다.
음악적 행위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은 듣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음악이 있는 곳에서는 듣기가 항상 우선적으로, 지속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듣는 다는 것, 즉 올바른 감상행위를 몸에 익히는 것은 음악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현행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에는 감상 수업 과정 중에서 다분히 설명적이고 인지적인 학습이 많고, 상대적으로 듣기를 통한 다양한 음악적 체험활동은 비교적 미약하다. 따라서 감상활동을 통하여 음악을 듣고, 구별하고, 분석하고,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 연주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활동 중심’의 음악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음악극은 다양한 극적 경험, 음악적 경험, 미술적 경험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경험들이 통합되어 있는 대표적인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음악 감상지도 시에 활동 중심의 수업을 위해 음악극을 통한 감상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극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문헌 고찰을 통하여 살펴보고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재정의 하였다. 둘째, 기존의 개발된 음악극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음악 감상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셋째, 음악교육에서 감상교육이 가지는 의의를 살펴보았다. 넷째,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의 감상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각 학년별로 서양음악 감상곡을 한 곡씩 선정하여 음악극을 활용한 감상 학습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제재곡의 차시별 지도 내용은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지도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리듬, 빠르기 등의 지도 요소는 동일하되 지도 요소를 익히기 위한 주요 활동은 음악극 활동을 하는 것으로 재구성하였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오르프 음악극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극 지도단계를 설계하였다. 감상활동을 위해서 ‘대본 파악하기’ 과정 전에 ‘제재곡 감상하기’ 단계를 넣어 구안하였다. 여섯째, 학생들의 수준과 지도 과정을 고려하여 음악극 대본은 교사가 미리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극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의 표현력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감상 활동을 하며 익혀야 할 음악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감상 활동 중 음악극 만들기를 도입하면 학생들의 감상 후의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감상을 내면화 시킬 수 있게 된다. 막연한 듣기 활동이 아닌 적극적인 표현을 통해 음악적 개념을 좀 더 피부로 접하면서 감상 제재곡과 관련된 개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셋째, 공동체 안에서 활동하면서 학생들의 사회성을 발달시켜 준다. 음악극을 연습하고 발표하면서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의 의사결정을 하거나, 규칙을 지키는 등의 경험을 통해 공동체 의식이 함양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등 사회성 발달에 많은 향상을 가져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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