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극을 활용한 초등음악 감상활동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 Plan of Appreciation Activity in Elementary School Music by Using Music Drama 원문보기


이지현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적 행위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은 듣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음악이 있는 곳에서는 듣기가 항상 우선적으로, 지속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듣는 다는 것, 즉 올바른 감상행위를 몸에 익히는 것은 음악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현행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에는 감상 수업 과정 중에서 다분히 설명적이고 인지적인 학습이 많고, 상대적으로 듣기를 통한 다양한 음악적 체험활동은 비교적 미약하다. 따라서 감상활동을 통하여 음악을 듣고, 구별하고, 분석하고,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 연주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활동 중심’의 음악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음악극은 다양한 극적 경험, 음악적 경험, 미술적 경험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경험들이 통합되어 있는 대표적인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음악 감상지도 시에 활동 중심의 수업을 위해 음악극을 통한 감상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극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문헌 고찰을 통하여 살펴보고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재정의 하였다. 둘째, 기존의 개발된 음악극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음악 감상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셋째, 음악교육에서 감상교육이 가지는 의의를 살펴보았다. 넷째,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의 감상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각 학년별로 서양음악 감상곡을 한 곡씩 선정하여 음악극을 활용한 감상 학습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제재곡의 차시별 지도 내용은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감상지도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리듬, 빠르기 등의 지도 요소는 동일하되 지도 요소를 익히기 위한 주요 활동은 음악극 활동을 하는 것으로 재구성하였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오르프 음악극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극 지도단계를 설계하였다. 감상활동을 위해서 ‘대본 파악하기’ 과정 전에 ‘제재곡 감상하기’ 단계를 넣어 구안하였다. 여섯째, 학생들의 수준과 지도 과정을 고려하여 음악극 대본은 교사가 미리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극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의 표현력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감상 활동을 하며 익혀야 할 음악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감상 활동 중 음악극 만들기를 도입하면 학생들의 감상 후의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감상을 내면화 시킬 수 있게 된다. 막연한 듣기 활동이 아닌 적극적인 표현을 통해 음악적 개념을 좀 더 피부로 접하면서 감상 제재곡과 관련된 개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셋째, 공동체 안에서 활동하면서 학생들의 사회성을 발달시켜 준다. 음악극을 연습하고 발표하면서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현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조순이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75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341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