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제해결능력이 학교 수학의 가장 중심적인 과제이고 이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제시되고 활용되어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수학 과목은 여전히 가장 어렵고 따분한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수학 과목을 어렵고 지루한 과목으로 여기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한 가지는 문제 해결 과정이나 결과에서 오류를 범하여 정답을 얻지 못하여 좌절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서 범하는 오류들의 대부분이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였으나 계산을 잘못해서 범하게 되는 계산 오류보다는 계산 과정은 정확하게 잘 수행하였으나 문제 이해 단계에서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범한 오류가 많다는 사실과 또 학생들이 수학 문제 특히 문장제의 해결에 있어서 이해과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많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수학과 문제해결능력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학과 문제해결능력과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강원도 동해시 소재의 B초등학교 3학년 재학생 160명과 D초등학교 3학년 재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평가 문항은 2008 대구의 학업 성취도 평가 문항 중 문제해결 영역에 해당하는 문항을 발췌하였고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평가 문항은 2007, 2008 대전․충남․대구의 학업 성취도 평가 문항 중 각각에 해당하는 영역의 문항을 발췌하였다. 또 한국교육개발원은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에서 많은 학자들의 분류를 종합하여 문제를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세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문제 해결 능력 평가 문항들을 이 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과 정형문제에서 문제해결능력이 높았다. 또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수준과 문제해결(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수준에 따른 분석 결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문제해결능력이 높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문제해결능력이 높았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문제해결능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을수록 정형문제 해결 능력, 비정형문제 해결 능력, 실생활문제 해결 능력이 높았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형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고 비정형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으며 실생활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다음으로 듣기, 쓰기, 말하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다. 문제 해결에는 읽기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말하기, 듣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한다. 먼저 성별에 따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으므로 성별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둘 째,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들을 탐구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적용한 ...
최근 문제해결능력이 학교 수학의 가장 중심적인 과제이고 이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제시되고 활용되어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수학 과목은 여전히 가장 어렵고 따분한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수학 과목을 어렵고 지루한 과목으로 여기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한 가지는 문제 해결 과정이나 결과에서 오류를 범하여 정답을 얻지 못하여 좌절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서 범하는 오류들의 대부분이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였으나 계산을 잘못해서 범하게 되는 계산 오류보다는 계산 과정은 정확하게 잘 수행하였으나 문제 이해 단계에서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범한 오류가 많다는 사실과 또 학생들이 수학 문제 특히 문장제의 해결에 있어서 이해과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많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수학과 문제해결능력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학과 문제해결능력과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강원도 동해시 소재의 B초등학교 3학년 재학생 160명과 D초등학교 3학년 재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평가 문항은 2008 대구의 학업 성취도 평가 문항 중 문제해결 영역에 해당하는 문항을 발췌하였고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평가 문항은 2007, 2008 대전․충남․대구의 학업 성취도 평가 문항 중 각각에 해당하는 영역의 문항을 발췌하였다. 또 한국교육개발원은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에서 많은 학자들의 분류를 종합하여 문제를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세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문제 해결 능력 평가 문항들을 이 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과 정형문제에서 문제해결능력이 높았다. 또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수준과 문제해결(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수준에 따른 분석 결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문제해결능력이 높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문제해결능력이 높았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문제해결능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을수록 정형문제 해결 능력, 비정형문제 해결 능력, 실생활문제 해결 능력이 높았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형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고 비정형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으며 실생활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다음으로 듣기, 쓰기, 말하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다. 문제 해결에는 읽기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말하기, 듣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한다. 먼저 성별에 따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으므로 성별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둘 째,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들을 탐구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적용한 질적 연구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셋 째,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과 문제해결 영역과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영역을 통합 차시로 운영하였을 때 문제해결능력에 어느 정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지 질적 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다.
최근 문제해결능력이 학교 수학의 가장 중심적인 과제이고 이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제시되고 활용되어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수학 과목은 여전히 가장 어렵고 따분한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수학 과목을 어렵고 지루한 과목으로 여기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한 가지는 문제 해결 과정이나 결과에서 오류를 범하여 정답을 얻지 못하여 좌절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서 범하는 오류들의 대부분이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였으나 계산을 잘못해서 범하게 되는 계산 오류보다는 계산 과정은 정확하게 잘 수행하였으나 문제 이해 단계에서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범한 오류가 많다는 사실과 또 학생들이 수학 문제 특히 문장제의 해결에 있어서 이해과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많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수학과 문제해결능력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학과 문제해결능력과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강원도 동해시 소재의 B초등학교 3학년 재학생 160명과 D초등학교 3학년 재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평가 문항은 2008 대구의 학업 성취도 평가 문항 중 문제해결 영역에 해당하는 문항을 발췌하였고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평가 문항은 2007, 2008 대전․충남․대구의 학업 성취도 평가 문항 중 각각에 해당하는 영역의 문항을 발췌하였다. 또 한국교육개발원은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에서 많은 학자들의 분류를 종합하여 문제를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세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문제 해결 능력 평가 문항들을 이 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과 정형문제에서 문제해결능력이 높았다. 또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수준과 문제해결(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수준에 따른 분석 결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문제해결능력이 높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문제해결능력이 높았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문제해결능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을수록 정형문제 해결 능력, 비정형문제 해결 능력, 실생활문제 해결 능력이 높았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형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고 비정형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으며 실생활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다음으로 듣기, 쓰기, 말하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다. 문제 해결에는 읽기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말하기, 듣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한다. 먼저 성별에 따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으므로 성별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둘 째,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들을 탐구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적용한 질적 연구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셋 째,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과 문제해결 영역과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영역을 통합 차시로 운영하였을 때 문제해결능력에 어느 정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지 질적 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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