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문제해결능력과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간의 상관관계 원문보기


송경미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문제해결능력이 학교 수학의 가장 중심적인 과제이고 이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제시되고 활용되어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수학 과목은 여전히 가장 어렵고 따분한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수학 과목을 어렵고 지루한 과목으로 여기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한 가지는 문제 해결 과정이나 결과에서 오류를 범하여 정답을 얻지 못하여 좌절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서 범하는 오류들의 대부분이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였으나 계산을 잘못해서 범하게 되는 계산 오류보다는 계산 과정은 정확하게 잘 수행하였으나 문제 이해 단계에서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범한 오류가 많다는 사실과 또 학생들이 수학 문제 특히 문장제의 해결에 있어서 이해과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많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수학과 문제해결능력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학과 문제해결능력과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강원도 동해시 소재의 B초등학교 3학년 재학생 160명과 D초등학교 3학년 재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평가 문항은 2008 대구의 학업 성취도 평가 문항 중 문제해결 영역에 해당하는 문항을 발췌하였고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평가 문항은 2007, 2008 대전․충남․대구의 학업 성취도 평가 문항 중 각각에 해당하는 영역의 문항을 발췌하였다. 또 한국교육개발원은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에서 많은 학자들의 분류를 종합하여 문제를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세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문제 해결 능력 평가 문항들을 이 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과 정형문제에서 문제해결능력이 높았다. 또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수준과 문제해결(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수준에 따른 분석 결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문제해결능력이 높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문제해결능력이 높았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문제해결능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높을수록 정형문제 해결 능력, 비정형문제 해결 능력, 실생활문제 해결 능력이 높았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이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형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고 비정형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으며 실생활문제에는 읽기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다음으로 듣기, 쓰기, 말하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다. 문제 해결에는 읽기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말하기, 듣기 능력이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한다. 먼저 성별에 따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으므로 성별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둘 째,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들을 탐구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적용한 ...

주제어

#문제 문제해결능력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경미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서동엽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84p.
키워드 문제 문제해결능력 정형문제 비정형문제 실생활문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342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