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기업들은 다변화된 소비자의 요구와 치열해진 기업 간의 경쟁상황에서 단순한 마케팅전략만으로는 생존에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신규고객유치와 기존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감각마케팅이며, 감각마케팅 중 시각적인 효과를 활용한 VMD를 통해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신뢰 향상의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용실의 VMD가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마련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과 동시에 학문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서울·경기지역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며 예비조사를 거쳐 2015년 3월 2일부터 4월 13일까지 43일 동안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50부를 배포하여 유효한 설문지 50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
현대의 기업들은 다변화된 소비자의 요구와 치열해진 기업 간의 경쟁상황에서 단순한 마케팅전략만으로는 생존에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신규고객유치와 기존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감각마케팅이며, 감각마케팅 중 시각적인 효과를 활용한 VMD를 통해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신뢰 향상의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용실의 VMD가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마련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과 동시에 학문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서울·경기지역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며 예비조사를 거쳐 2015년 3월 2일부터 4월 13일까지 43일 동안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50부를 배포하여 유효한 설문지 50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실VMD의 차원은 정보성, 통일성, 심미성, 유행성, 편리성으로 나타났으며, 고객유형의 차원은 쾌락형과 실속형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는 단일차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실VMD가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에 따라 미용서비스산업이 보여주고자 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외관 디자인과 내부 인테리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만족을 준다면 소비자는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과 경험을 가지게 되고 이는 브랜드이미지가 되어 타 브랜드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가질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미용실VMD가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용서비스기업에서 긍정적인 브랜드태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내부디자인의 편리함과 시각적인 만족이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좋은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는 어떠한 마케팅전략보다 소비자에게 강력한 구매의도를 심어준다. 좋은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태도 상승에 도움을 주므로 충성고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형성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다섯째, 고객유형에 따라 미용실VMD가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미용서비스산업 VMD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고객에 맞춤 VMD전략을 실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 형성에 미용서비스산업VMD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VMD의 요인을 강화시키고 그에 따라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를 형성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효과적으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소재의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연구하였기 때문에 대상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전국적인 확대를 통해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유통업계의 VMD를 미용업계에 적용하여 연구하였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미용실 특성을 사전에 면밀하게 조사하여 설문문항에 포함시킨다면 좀 더 실제적용이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VMD를 활용하고 있는 미용실을 표본화하여 VMD의 운영방법, 운영실태, 연출방향과 방법 등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의 기업들은 다변화된 소비자의 요구와 치열해진 기업 간의 경쟁상황에서 단순한 마케팅전략만으로는 생존에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신규고객유치와 기존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감각마케팅이며, 감각마케팅 중 시각적인 효과를 활용한 VMD를 통해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신뢰 향상의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용실의 VMD가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마련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과 동시에 학문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서울·경기지역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며 예비조사를 거쳐 2015년 3월 2일부터 4월 13일까지 43일 동안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50부를 배포하여 유효한 설문지 50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실VMD의 차원은 정보성, 통일성, 심미성, 유행성, 편리성으로 나타났으며, 고객유형의 차원은 쾌락형과 실속형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는 단일차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실VMD가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에 따라 미용서비스산업이 보여주고자 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외관 디자인과 내부 인테리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만족을 준다면 소비자는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과 경험을 가지게 되고 이는 브랜드이미지가 되어 타 브랜드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가질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미용실VMD가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용서비스기업에서 긍정적인 브랜드태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내부디자인의 편리함과 시각적인 만족이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좋은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는 어떠한 마케팅전략보다 소비자에게 강력한 구매의도를 심어준다. 좋은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태도 상승에 도움을 주므로 충성고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형성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다섯째, 고객유형에 따라 미용실VMD가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미용서비스산업 VMD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고객에 맞춤 VMD전략을 실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 형성에 미용서비스산업VMD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VMD의 요인을 강화시키고 그에 따라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를 형성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효과적으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소재의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연구하였기 때문에 대상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전국적인 확대를 통해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유통업계의 VMD를 미용업계에 적용하여 연구하였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미용실 특성을 사전에 면밀하게 조사하여 설문문항에 포함시킨다면 좀 더 실제적용이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VMD를 활용하고 있는 미용실을 표본화하여 VMD의 운영방법, 운영실태, 연출방향과 방법 등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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