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에 대한 긍정심리학의 함의 : 교수·학습방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Character Education in a Positive Psychology : Focusing on Teaching-Leaning methods원문보기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이 인성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해보고자 한다. 그동안 이루어져 온 인성교육에 있어 상대적으로 소홀히 여겨졌던 정서 함양을 통한 정서적 측면의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곧 학생들의 사회 정서적 기술 교육의 필요성을 대변하며 이러한 대안으로 최근 미국에서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이 제시되고 있다. 긍정 심리학은 인간의 삶을 긍정적 방향으로 돌리기 위한 심리학의 역할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 영역으로 중심 주제는 행복이다. 행복을 위한 과학적 연구로 긍정심리학의 주요 주제는 긍정 상태, 긍정 특질, 긍정 기관이다. 즉, 긍정심리학은 주관적인 정서 뿐 아니라 지속적인 긍정적인 행동양식 성품, 덕목과 개인이 속한 조직의 행복 등을 모두 망라하여 연구한다. 이와 같은 긍정심리학이 인성교육에 갖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학은 인성의 정서적 측면 강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정서가 점점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어 온 것처럼 현재 도덕심리학 분야에서도 정서는 도덕성의 중요한 요소로서 점차 인정받고 있다. 이에 대해 긍정심리학에서 정립한 ‘VIA 성격 강점과 덕목’은 인성교육의 약점을 보완함으로써 통합적 인성교육이 가능하게 한다. ‘VIA 성격 강점과 덕목’에서는 지혜, 정의 등과 같은 도덕성의 합리적 측면을 담고 있는 덕들을 다른 정서적 측면의 덕들과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VIA 연구 성과는 통합적 인격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긍정심리학은 인성 교육의 긍정성을 강화한다. ‘VIA 성격 강점과 덕목’은 덕 윤리의 장점을 수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므로, 도덕과 인성교육의 부정성을 극복하고 긍정성을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셋째, 긍정심리학은 ...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이 인성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해보고자 한다. 그동안 이루어져 온 인성교육에 있어 상대적으로 소홀히 여겨졌던 정서 함양을 통한 정서적 측면의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곧 학생들의 사회 정서적 기술 교육의 필요성을 대변하며 이러한 대안으로 최근 미국에서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이 제시되고 있다. 긍정 심리학은 인간의 삶을 긍정적 방향으로 돌리기 위한 심리학의 역할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 영역으로 중심 주제는 행복이다. 행복을 위한 과학적 연구로 긍정심리학의 주요 주제는 긍정 상태, 긍정 특질, 긍정 기관이다. 즉, 긍정심리학은 주관적인 정서 뿐 아니라 지속적인 긍정적인 행동양식 성품, 덕목과 개인이 속한 조직의 행복 등을 모두 망라하여 연구한다. 이와 같은 긍정심리학이 인성교육에 갖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학은 인성의 정서적 측면 강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정서가 점점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어 온 것처럼 현재 도덕심리학 분야에서도 정서는 도덕성의 중요한 요소로서 점차 인정받고 있다. 이에 대해 긍정심리학에서 정립한 ‘VIA 성격 강점과 덕목’은 인성교육의 약점을 보완함으로써 통합적 인성교육이 가능하게 한다. ‘VIA 성격 강점과 덕목’에서는 지혜, 정의 등과 같은 도덕성의 합리적 측면을 담고 있는 덕들을 다른 정서적 측면의 덕들과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VIA 연구 성과는 통합적 인격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긍정심리학은 인성 교육의 긍정성을 강화한다. ‘VIA 성격 강점과 덕목’은 덕 윤리의 장점을 수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므로, 도덕과 인성교육의 부정성을 극복하고 긍정성을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셋째, 긍정심리학은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인성교육의 보완책으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먼저, 소수 문제 초점을 맞추던 학교폭력 대처에서 모든 학생의 안녕, 행복, 성장을 지향하는 적극적, 긍정적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 긍정심리학의 새로운 흐름은 학교폭력 문제 해결에 있어 점차 건강하고 긍정적인 강점특성 개발로 관심의 초점이 변화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처를 개인적 차원의 문제해결을 위한 초점 개입에서 건강한 관계 및 공동체 형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웃기, 즐거워하기, 자신의 느낌 표현해보기, 침묵해보기 등의 시간을 가져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표현에 대해 숙고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넷째, 인성교육 방법의 다양화차원에서 긍정심리학은 의미를 갖는다. 인성교육은 어느 하나의 방향을 설정하기보다는 인성의 의미와 실천이 광범위함을 인정하고 중층적이고 다원적 양태를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인성교육 방법을 다양화 하고자 하는 방법으로써 긍정심리학의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자아존중감에 기반한 낙관적 태도를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인성교육의 하나의 지향점으로서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게 일어나는 의미 있는 타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바탕이 되며,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대인관계에서 큰 영향을 받는다. 긍정심리학은 심리적 안녕과 행복한 삶의 방향으로 사람들을 이끌고 도와주기 위해 자기존중감에 관심을 가졌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인격 함양을 통해 건강하고 책임 있는 도덕적 시민 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긍정적인 삶의 태도는 올바른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가르쳐져야 한다. 이는 특히 인성교육과 연계되어 실시된다면 더욱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 긍정심리학적 교육방법이 인성교육과 연관되어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 고려하여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앞으로 이러한 과정이 긍정심리학과의 연계를 통해 꾸준히 제시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이 인성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해보고자 한다. 그동안 이루어져 온 인성교육에 있어 상대적으로 소홀히 여겨졌던 정서 함양을 통한 정서적 측면의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곧 학생들의 사회 정서적 기술 교육의 필요성을 대변하며 이러한 대안으로 최근 미국에서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이 제시되고 있다. 긍정 심리학은 인간의 삶을 긍정적 방향으로 돌리기 위한 심리학의 역할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 영역으로 중심 주제는 행복이다. 행복을 위한 과학적 연구로 긍정심리학의 주요 주제는 긍정 상태, 긍정 특질, 긍정 기관이다. 즉, 긍정심리학은 주관적인 정서 뿐 아니라 지속적인 긍정적인 행동양식 성품, 덕목과 개인이 속한 조직의 행복 등을 모두 망라하여 연구한다. 이와 같은 긍정심리학이 인성교육에 갖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학은 인성의 정서적 측면 강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정서가 점점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어 온 것처럼 현재 도덕심리학 분야에서도 정서는 도덕성의 중요한 요소로서 점차 인정받고 있다. 이에 대해 긍정심리학에서 정립한 ‘VIA 성격 강점과 덕목’은 인성교육의 약점을 보완함으로써 통합적 인성교육이 가능하게 한다. ‘VIA 성격 강점과 덕목’에서는 지혜, 정의 등과 같은 도덕성의 합리적 측면을 담고 있는 덕들을 다른 정서적 측면의 덕들과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VIA 연구 성과는 통합적 인격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긍정심리학은 인성 교육의 긍정성을 강화한다. ‘VIA 성격 강점과 덕목’은 덕 윤리의 장점을 수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므로, 도덕과 인성교육의 부정성을 극복하고 긍정성을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셋째, 긍정심리학은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인성교육의 보완책으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먼저, 소수 문제 초점을 맞추던 학교폭력 대처에서 모든 학생의 안녕, 행복, 성장을 지향하는 적극적, 긍정적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 긍정심리학의 새로운 흐름은 학교폭력 문제 해결에 있어 점차 건강하고 긍정적인 강점특성 개발로 관심의 초점이 변화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처를 개인적 차원의 문제해결을 위한 초점 개입에서 건강한 관계 및 공동체 형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웃기, 즐거워하기, 자신의 느낌 표현해보기, 침묵해보기 등의 시간을 가져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표현에 대해 숙고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넷째, 인성교육 방법의 다양화차원에서 긍정심리학은 의미를 갖는다. 인성교육은 어느 하나의 방향을 설정하기보다는 인성의 의미와 실천이 광범위함을 인정하고 중층적이고 다원적 양태를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인성교육 방법을 다양화 하고자 하는 방법으로써 긍정심리학의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자아존중감에 기반한 낙관적 태도를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인성교육의 하나의 지향점으로서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게 일어나는 의미 있는 타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바탕이 되며,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대인관계에서 큰 영향을 받는다. 긍정심리학은 심리적 안녕과 행복한 삶의 방향으로 사람들을 이끌고 도와주기 위해 자기존중감에 관심을 가졌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인격 함양을 통해 건강하고 책임 있는 도덕적 시민 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긍정적인 삶의 태도는 올바른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가르쳐져야 한다. 이는 특히 인성교육과 연계되어 실시된다면 더욱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 긍정심리학적 교육방법이 인성교육과 연관되어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 고려하여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앞으로 이러한 과정이 긍정심리학과의 연계를 통해 꾸준히 제시되기를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what implication of Positive psychology to character education is. Also, this study suggests the programs, can utilize in character education, especially focusing on teaching-leaning methods. Recently, education of emotion in character education school that 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what implication of Positive psychology to character education is. Also, this study suggests the programs, can utilize in character education, especially focusing on teaching-leaning methods. Recently, education of emotion in character education school that relatively neglected, have been emphasized. So, studies of Positive psychology receive attention for alternative way to character education. Positive psychology's viewpoint that the use of strengths leads a happy life raised the question as to what strengths are. So, I found these five implications of Positive Psychology for character education. First. Positive psychology can provide emotional aspect to character education. The VIA character strength includes emotional moral value. That means that emotional character education can be integrated with cognitive character education. Second, Positive psychology to provide positive thought for students in character education because of happiness. Happiness means that positive emotions, engagement, relationships, meaning, and accomplishments are made through the use of strengths, happiness, and the state of obtaining the five elements in harmony was named well-being. Third, Positive psychology presents that students have to develop the emotion regulation ability, the moral imagination, and the empathy ability in moral emotion in order to prevent the school violence. In conclusion, these abilities can be accomplished by the continuous school education. Forth, The study on the correlations between character strengths of positive psychology and happiness is able to contribute to specifying the accomplishment criteria of character education and diversifying the methods of education for happiness. Fifth, Positive psychology help to build self esteem in positive way. As a goal of character education, self esteem is the base to intercation in home, school and society. Self esteem was one of the important thesis to Positive psychology and Characer education. Therefore, by applying the positive psychology to character education, it is possible to provide positive elements of a happy life to students. In the aspect that most people want to live a happy life, happiness is human being's most universal and strong motivation. To lead the motivation of pursuing happiness into moral practice, it is necessary to keep getting concerned with education for happiness in character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what implication of Positive psychology to character education is. Also, this study suggests the programs, can utilize in character education, especially focusing on teaching-leaning methods. Recently, education of emotion in character education school that relatively neglected, have been emphasized. So, studies of Positive psychology receive attention for alternative way to character education. Positive psychology's viewpoint that the use of strengths leads a happy life raised the question as to what strengths are. So, I found these five implications of Positive Psychology for character education. First. Positive psychology can provide emotional aspect to character education. The VIA character strength includes emotional moral value. That means that emotional character education can be integrated with cognitive character education. Second, Positive psychology to provide positive thought for students in character education because of happiness. Happiness means that positive emotions, engagement, relationships, meaning, and accomplishments are made through the use of strengths, happiness, and the state of obtaining the five elements in harmony was named well-being. Third, Positive psychology presents that students have to develop the emotion regulation ability, the moral imagination, and the empathy ability in moral emotion in order to prevent the school violence. In conclusion, these abilities can be accomplished by the continuous school education. Forth, The study on the correlations between character strengths of positive psychology and happiness is able to contribute to specifying the accomplishment criteria of character education and diversifying the methods of education for happiness. Fifth, Positive psychology help to build self esteem in positive way. As a goal of character education, self esteem is the base to intercation in home, school and society. Self esteem was one of the important thesis to Positive psychology and Characer education. Therefore, by applying the positive psychology to character education, it is possible to provide positive elements of a happy life to students. In the aspect that most people want to live a happy life, happiness is human being's most universal and strong motivation. To lead the motivation of pursuing happiness into moral practice, it is necessary to keep getting concerned with education for happiness in charact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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