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학적 관점에 따른 고등학교 재즈 수업 지도안 원문보기


고은지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고등학생을 위한 재즈 수업 지도안 구안을 위한 것으로 음악 미학의 관련주의∙형식주의∙표현주의의 관점에 따른 학생의 다양한 심미적 음악 경험과 교사의 실용적인 적용을 돕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먼저, 음악 미학의 관련주의∙형식주의∙표현주의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재즈의 특징을 즉흥연주, 스윙 리듬, 음색과 악구로 정의하고 역사와 음악 요소를 기초로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고, 2009 개정 고등학교 음악과의 선택과목 ‘음악과 생활’, ‘음악과 진로’의 재즈 악곡을 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 지도안에 활용하였는데,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련주의 관점에 따라 사회적 배경에 따른 재즈의 역사를 살펴보고 시대에 따른 대표 음악가와 악곡을 감상하였다. 초기 재즈인 랙타임에서 나타난 백 비트의 특징이 전통 재즈의 스윙에서 스윙 리듬으로 나타나고 그로 인한 컴핑과 워킹 베이스 등의 연주 방법이 현대 재즈까지 이어지는 연관성을 통해 관련주의 관점에서 학습하였다. 실음 중심의 수업 구성과 악보 및 음원, 그림 등의 다양한 매체의 사용으로 음악적 개념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둘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jazz class plans for high school students and to help teachers make practical class plans that enrich various aesthetic musical experiences for students according to referentialism, formalism and expressionism of musical aesthetics.
For this, referentiali...

주제어

#미학적 관점 재즈 고등학교 음악 음악 재즈 수업 수업 지도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은지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미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80 p.
키워드 미학적 관점 재즈 고등학교 음악 음악 재즈 수업 수업 지도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20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