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읽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독서 지도 방안 연구 원문보기


신정민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이 자신의 읽기 능력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스스로 책을 찾아 끝까지 읽어 나갈 줄 아는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평생 독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는 읽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읽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읽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떠한 원리를 반영하여 읽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을 구안할 것인가? 둘째, 읽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은 읽기 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인가? 셋째, 읽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이 읽기 효능감 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읽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이 읽기 효능감 수준별 집단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으며, Ⅱ장에서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정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숙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12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5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